변산공동체학교들이 교육이념이나 방식에서는 비교적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재적응학교형은 일반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을 주대상으로 하는 학교로서, 영광의 성지고등학교가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특성화 고등학교들 가운데 성지고등학교, 화랑고등
변산면 대항리-고군산 신시도-군산시 비응도를 연결하는 세계 최장의 길이 33km의 방조제를 설치하여 해안매립을 통해 여의도 면적의 140배에 달하는 4만 100ha(약 1억 2,130만평)의 국토공간을 확장하여 미래의 물부족, 식량부족 시대에 미리 대비할 목적으로 정부가 대규모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난 1991년
공동체에 절대적으로 결속되어 있고, 반사회적인 종말론을 갖고 있고, 심지어는 자신들만의 연호, 국가를 상징하는 반국가적 행위들까지 표출한다.
또한 교리를 강조하여 법과 사회 질서를 붕괴 시키며, 극단적인 구원이해를 갖고 있다. 즉, 자신들의 종교에만 구원이 있다고 믿는 독선 때문에, 자신의
공동체적인 생활이 대부분이었지만 현대에 이르러서는 의, 식, 주 등의 기본생활 외에도 타인과의 사회생활이 큰 중요성을 차지한다. 그만큼 현대 사회는 공동체사회이면서도 극심한 개인주의 사회로 변모하고 있다. 이런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교육이 바로 생활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유아의 개인적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새로운 교육에 대한 욕구가 등장하기 시작
• 1991년 설립된 초, 중 고교 구분 없이 합께 배우고 익히는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
• 1921년 설립된 영국의 ‘섬머힐’→ 산업화과정에서 기
공동체의 질서를 위하여 법을 정하고 이에 위반되는 경우 범죄라고 정의한다. 범죄자는 행정적이고 전문적인 잣대에 의해 평가되고 위험성, 범죄 유형, 선고 형량에 따른 조치를 받게 된다.
따라서 평가란 쓸모 있는 도구나 기법을 목적에 맞춰 적용하고 이를 결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현재 문제에 대
『난초잎에 어둠이 내리면』의 출판을 기다리다 생을 마감한다.(향년 68세) 전북 임실군 관촌면 신월리에 묻힌다.
1976년과 1991년 전주 덕진공원과 1991년 부안군 변산면 해창 해변공원에 그의 시비가 건립되었다. 유고 수필집으로 「난초잎에 어둠이 내리면」(1974년)이 있다.
2. 석정의 시세계의 변모
공동체주의, 자치와 자율의 지향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공통적으로 추구하고 있다. 이미 한국사회에서 1987년 이후 촉진된 민주화와 시민사회의 활성화, 지방자치의 실시, 경제개발 과정에서 소외되어 왔던생활의 중요성을 인식해 가면서 평화운동 외, 인권운동, 환경운동, 생협운동 등과 같이 전통적인
공동체를, 이타주의자는 행위자 자신을 제외한 모든 사람을, 공리주의자는 모든 사람을 위해 행복과 쾌락을 추구하는 사람을 뜻한다.
고전적 공리주의는 벤담(1748~ 1842)이 공리성의 원리를 확립하며 신도 자비로운 창조자라면 공리성의 원리를 받아들일 것이라는 데서 출발하였다.
하지만 쾌락의 증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