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수 있는데 비교문학적인 측면, 애정적인 측면, 불교적인 측면이 그것이다. <만복사저포기>는 죽은 여자와 사랑을 한다는 점에서 명혼소설(冥婚小說)이라고 이야기 한다. 본고에서는 크게 세 가지 측면의 연구사를 검토하고 <만복사저포기>의 자아각성과 현실 인식적 의미를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불교적인님을 자연(自然)으로 형상화했으며, 고도의 은유법을 구사하여 일제에 저항하는 민족정신과 불교에 의한 중생제도(衆生濟度)를 노래했다. 1962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大韓民國章)이 추서되었다. 작품으로는 장편소설인 <박명(薄命)>이 있고, 저서로는 시집 <님의 침묵>을 비롯하여
불교적 관점이다.
하지만 최근에 들어 이러한 입장도 조금씩 바뀌어 가고 있다. 불교계도 조금씩 존엄사를 인정해 가고 있는 단계로 보인다.
2. 불교의 생명관
불교는 계,정,혜 삼학을 닦기 위한 실천을 중요하게 보고 있다. "중옥함경", "전유경" 등에서 부처님은 ‘영혼과 육신은 동일한가 다른가?
불교적 세계관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 또한 내게는 작가의 매우 ‘도발적인’시도로 느껴졌다.
사실, 발표작품으로 최인훈의 《구운몽》을 선택한 것도 고전 《구운몽》의 현대적 계승이 어떤 모습으로 나타났는지 궁금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최인훈의 《구운몽》을 읽고 나서의 느낌은 내가 예상
2. <만복사저포기> 연구
2.1. <만복사저포기>의 서사적 특성
<만복사저포기>는 양생과 귀녀(鬼女)의 만남과 이별의 이야기이다. 비교를 위해 인물과 화소를 추상화하여 순차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 X는 Z로 인해 문제적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귀녀는 왜적에 의해 죽임을 당했다.)
Ⅰ. 머리말
보통 우리나라의 중세를 논할 때 고려시대를 기준으로 삼는다. 고려시대는 불교를 중심으로 여러 종교와 사상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었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중심에는 불교가 있었다. 불교를 국교로 정하고 새로 승과를 제정하여 승려를 우대하고, 연등회·팔관회 등을 연중행
1. 고대 시가중 주가의 구조를 분석하시오
고대시가 또는 고대가요란 우리민족의 선조들이 이 땅에 삶의 터전을 잡고 생활을 영위하기 시작하고서부터 향찰 표기가 생겨나기 이전까지에 존재하였던 시가를 총칭한다.
이 시기는 정치․사회사적으로 부족국가 시대로부터 삼국 정립의 시기까
4. 김만중의 생애와 사상관
김만중의 호는 서포이며 인조 15년에 출생하여 숙종 18년까지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다. 그는 유복자로 태어나 부친을 한 번도 보지 못했음을 한으로 여겼고 어머니 윤 씨에 대한 효성이 각별했다. 어머니의 엄격한 훈육 아래서 영특한 자질을 타고난 서포는 16세에 진사시험
나. 무아이론
불교에 의하면 우리가 존재라고 부르는 것은 실제로는 끊임없이 변하고 있는 물질적, 생물학적 또는 정신적 현상의 집합체에 불과하다고 한다. 즉 육체라고 하는 것은 몇 개의 물질적인 요소들의 모임이고 정신이라고 하는 것은 감각기관들과 그것에 해당하는 대상들 간의 접촉에서 발
'가족'이란 제도는 사회성원을 재생산하고 기초적인 사회화를 담당하며,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고, 경제적·복지적 기능을 수행한다. 뒤르켐은 이러한 가족을 사회를 구성하는 기본단위로 인식하고 있으며, 많은 사회학자들은 사회적 상황의 변화에 따른 가족의 변화에 관심을 기울여왔다. 사회구조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