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척전>의 불교적 환상성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
<최척전>은 17세기에 주목받는 소설이다. 그것은 이전의 소설들과 달리 전란에 대한 사실적인 묘사가 컸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최척전>에서는 사실성과는 거리가 있는 ‘불교적 요소’가 작품의 특정 부분이 아닌 전체 사유에 반영되고
파괴했다. 하지만 그 결과로 나타난 환경문제가 최근들어 심각하게 인식되어 받아 들여 지고 있다. 따라서 환경오염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이 레포트에서는 이러한 환경오염의 원인이나 해결방안들을 불교적인 인식을 토대로 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불교적 요소’와 관련
지어 고찰해보았다.
<최척전>이 등장한 17세기는
소설의 시대이며 전란의 시기였다.
또한 , 이 시기 소설들은 기존의 서사물들과 달리
현실을 소설에 투영하는 듯한 사실적인 양상을 보였다.
<최척전>은 <운영전>, <주생전> 등 기존 작품들과는 달리 직접적으로
III. 불교적 사회복지
불교의 기본 원리는 상구보리 하화중생(上求善提 下化衆生)이다. 위로는 보리(蓄提: 진리, 깨달음)를 추구하는 끝없는 고행의 과정을 따르며, 아래로는 모든 민중을 교화시키고 풍요롭게 하고자 한다.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사회복지의 이념적 차원에서의 정립과 기술적
Ⅰ. 불교적 상상력
「등신불」은 나의 삶의 이야기에 대응하는 만적의 죽음의 이야기가 골격을 이루고 있지만, 나의 이야기는 내부 즉, 만적의 이야기를 드러내기 위한 외형에 불과하다. 삶의 문제/죽음의 문제라는 대칭적 구도를 갖고 있으나 나의 이야기는 어디까지나 부차적이다. 죽음의
김아타의 작품세계
정신분석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 관심
정신병동에 직접 들어가서 환자들의 사진을 촬영
-‘정신’을 만나고자 노력함
-훗날 이 작품활동을 스스로 ‘미친 짓’이라고 평가
하이데거의 존재론
-<세계-내-존재>에서 하이데거의 존재론을 표현함
-모든 대상의 존재를 부각
Ⅰ. 들어가며
60세를 시작한 이규보의 인생은 이전 시기와 마찬가지로 파란만장했다. 자연재해가 빈번하게 일어났으며, 그에 따른 民亂과 民心을 이용한 反亂이 일어나기도 不知其數였다. 게다가 몽골, 金뿐만이 아니라 東眞國의 지속적인 침입은 고려의 遷都를 야기했다. 이러한 시대 상황은 이규보
1. 무신란
- 유학 사상의 발전적 전개상의 왜곡
- 경명행수의 학풍 차단
2. 유·불 융합, 조화
- 고려 사상계의 새로운 조류
직위에서 해임된 이후에는 시와 술로 스스로 즐기면서 「능엄경(楞嚴經)」을 즐겨 읽고 그 9권을 외웠으며 또한 나라에 큰 문서를 지을 일이 있거나
Ⅱ. 낙태의 세계적 현황
⑴ 국내 낙태 현황
우리나라에서 낙태란 서양의학이 본격화한 해방 후 일반화되기 시작하였으며 한국전쟁을 겪은 후에 대중화 되었다.
<연도별 낙태건수 「Personal Identity and Morality」최용화,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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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한 기분과 우울증의 차이
우리는 누구나 생활 속에서 크고 작은 실패와 상실을 경험하게 되며 그 결과 일시적으로 우울한 기분에 젖게 되며 대부분은 잠시 시간이 지나면 우울한 기분에서 벗어나 다시 정상적인 삶을 회복하나, 항상 우울한 상태에서 쉽게 회복되는 것은 아니며 때로는 점차 악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