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구운몽》의 현대적 계승?
김만중의 《구운몽》은 고소설에 대해 가지고 있던 나의 편견을 말끔히 씻어 준 작품이었다. 엄격한 신분제적 질서와 유교적 세계관 때문에 그다지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았던 조선시대의 소설들을 이 《구운몽》을 계기로 이것저것 읽어보게 된 것이다. 고전 《
문학은 이것이 지니는 문제를 파헤치고 그것의 대안적 전망을 끊임없이 탐색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
고소설은 오랜 세월 동안 인접 갈래의 영향을 받거나 자체의 창작 경험을 시험하며 발전해 온 서사의 한 갈래이다. 따라서 고소설은 고유한 특징을 지니는 한편, 신소설이나 현대 소서로가 같이 소설로서의 기본 특징도 지니고 있다.
동양 문화권 속에서의 소설이란 용어는 처음에는 구체적인 문학 용
문학적 소설" ↔ "현금 유행하는 비저한 통속소설" (김동인,1918)
3-3. 1920년대의 대중소설
소설이 신문을 통해 발표되면서 1920년대 말경에는 신문소설은 통속소설이라는 개념이 생겨나게 되었다.
염상섭: 1928년 소설과 민중에서 신문소설=통속소설=대중문예로 정의하였고, 독자층은 중학교 2년생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