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창덕궁은 조선왕조 제3대 태종 5년(1405) 경복궁의 이궁으로 지어진 궁궐이며 창건시 창덕궁의 정전인 인정전, 편전인 선정전, 침전인 희정당, 대조전 등 중요 전각이 완성되었다. 그 뒤 태종 12년(1412)에는 돈화문이 건립 되었고 세조 9년(1463)에는 약 6만2천평이던 후원을 넓혀 15만여평의 규모로 궁의
▶ 들어가며
모니터링의 숙제를 마치고 스스로 국악에 대해 조금 발전된 시각을 갖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도 어디까지나 아주 초보의 수준일 것이고, 그것마저도 계속 들어주거나 접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 되어버릴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끔씩 벅스를 찾아 들어가서 해금연주를 듣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설명해 주었더니 점차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함께 즐거운 문학 기행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Ⅱ. 본 론
1) 작가의 약력
1915년 전북 고창 출생
1935년 중앙불교 전문학교 입학
193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벽(壁)>으로 당선 /
<시인부락> 편집인 겸 발행인
1939년 만주 양곡주식회사 경리사원으로 입사
전라북도고창군 선운리 마을의 속칭이다. 그러나 현재하는 특정 공간이기보다는 고향으로 회귀하고자 하는 서정주의 정서가 반영된 시적 공간으로 주로 해석된다.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점차 근대화, 산업화되기 시작하는 그 당시 현실과 대비되는 전통적인 공간을 표상하는 셈이다.
2. 상가수
낳는다. 장형보가 자기의 아이라면서 아이와 함께 초봉이를 빼앗아간다. 초봉이는 장형보를 극약을 먹여 죽이고 자수한다.
채만식의 생가와 묘는 전북 군산시 임피면에 있다. 문학비는 군산 월명공원에 있으며 최근에는 금강하구둑 부근에 채만식 기념관이 세워져 그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고 있다.
전라북도고창군 선운리 마을의 속칭이다. 그러나 현재하는 특정 공간이기보다는 고향으로 회귀하고자 하는 서정주의 정서가 반영된 시적 공간으로 주로 해석된다.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점차 근대화, 산업화되기 시작하는 그 당시 현실과 대비되는 전통적인 공간을 표상하는 셈이다.
2. 상가수
받았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
1. 향악, 당악, 아악
향악은 당악이 들어오기 이전의 순수한 재래음악과 당 이전의 서역지방에서 들어 온 음악을 포함하는 말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민간음악은 포함하지 않으며, 주로 궁정과 지식 계급에서 사용된 아악과 당악을 제외한 음악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