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였던 조선은 ‘성’에 대한 담론을 철저히 막았다. 더구나 나라에서는 부녀자들에게 열녀의 행실을 강조한 책을 배포하고 있었다. 한글의 발달로 양반집 부녀자들 중 상당수는 글씨를 읽을 수 있었고, 이것은 유일한 세상과의 소통수단이 되었으며, 떠도는 소문과 세상살이를 들을 수 있는 방법이
2. 문장의 개념과 유형
2.1. 문장의 개념
문장이란 기본적으로 하나 이상의 주어와 서술어가 일정한 순서에 의해 배열되어 어떤 확실한 의미를 나타내며, 문장의 종결을 나타내는 어미와 문장 부호를 가진 의미 단위이다. 그러므로 문장의 성립 기준으로 단어의 일정한 순서성, 의미성, 종결성 등을
시대의 텍스트는 누가 작가인지, 누가 독자인지 모르는 상태로 흘러 다니기도 한다. 그리하여 이제 문학은 일부 특정인들에 의해서만 제작되고 향유되는 고급문화가 아니라 삶의 질을 추구하는 보통사람들에 의해서 제작되고 향유되는 대중문화가 된 것이다.
3. 세기말적 태도
1990년대는 20세기
문화란 정지된 것이 아니며 또한 민족복식 역시 과거속 그대로 정지된 것은 아니다. 우리가 우리의 전통문화를 보존하여 계승 발전시킨다면 우리의 문화도 종속되거나 정지되지 않고 발전을 거듭할 수 있을 것이다.
Ⅱ. 삼국시대의 복식문화(의복문화)
1. 고구려
고구려는 부족연맹체사회로 발전하
. 구조나 제도가 존속하거나 변동하는 현상의 미시적 기초를 찾는다는 주장은 사회과학 내의 여러 학문 분야가 자신의 경계선을 넘어 행위자를 중심으로 모두 만나야 한다는 주장을 함축하고 있다. 그 가운데 합리적 설명과 의도적 설명은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여 그러한 작업을 수행한다.
사회생활 모두에 철저한 중년여성으로 신데렐라와 아줌마의 합성어
신데렐라처럼 궂은 일 험한일을 다 척척 해내면서 아줌마의 강인함까지 같고 있다는 한마디로 슈퍼우먼 같은 것이다.
버디대디
권위적이지 않은 가정적인 아빠
노무족
No More Uncle
더이상 '아저씨' 이기를 거부하는 중년남성을 칭
보훈의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런데 지금 우리의 현실은 어떠한가? 여러 가지 정치적ㆍ사회적 사건과 관련하여 그 피해를 당했거나 혹은 공을 세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제각각 보훈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 같은 현상은 보훈체계를 어지럽힐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매우 경계해야 한다.
문화적 관광지, 휴식지, 국민에게 자랑거리가 되고 있는 다른 외국의 박물관들과는 달리 이와 같은 편견 속에서 탈피하지 못하는 것일까? 그리고 과연 박물관은 지루하고 과거의 유물을 일률적으로 나열하기만 하는 공간일 뿐인가? 여기서 나는 경복궁 내에 소재하고 있는 국립민속박물관(國立民俗博
사회적인 관계에 있는 여러 사람이 지내는 추도식 등이 있다.
먼저 한식날 이씨 성을 가진 마을 사람들은 마을에 지어진 사당에 모인다. 모인 사람들은 모두 본인보다는 나이가 있어 온갖 심부름과 제사 음식을 나르고 옮기고 치우는 일을 한다. 물론 본인 또래의 친척도 몇 명 있다. 모두 제사용 음식
사회적인 관계에 있는 여러 사람이 지내는 추도식 등이 있다.
먼저 한식날 이씨 성을 가진 마을 사람들은 마을에 지어진 사당에 모인다. 모인 사람들은 모두 본인보다는 나이가 있어 온갖 심부름과 제사 음식을 나르고 옮기고 치우는 일을 한다. 물론 본인 또래의 친척도 몇 명 있다. 모두 제사용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