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모습을 어떻게 그리고 있는가?
최근 몇 년 동안 페미니즘 열풍이 우리나라를 휩쓸면서 우리 문화가 상징하는 여성의 이미지는 급격하게 커다란 전환기를 맞이했다. 특히 신세대 혹은 X세대가 커다란 사회적 세력으로 떠오르면서 젊은 층의 사고방식과 감각, 생활태도 등을 상징하는 ‘새로
여성의 발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를 바탕으로 미의 창조를 예술의 유일지상(唯一至上)의 목적으로 삼는 유미주의(탐미주의)에 관한 것과 작가의 주제 선정이유, 후미코라는 동양의 한 여인이 가진 특별한 아름다움과는 남다른 서양의 미인의 기준 등에 관한 내용, 그리고 인쿄와 우노에서 보
작가는 주어진 삶의 일회성과 그가 열망해 온 영원성 사이에서 글쓰기를 발견하였다고 얘기한다. 어느 순간 모든 것이 허구로 느껴졌던 순간이 있었고 삶의 실체를 갖고자 글을 쓰기 시작했다. 문학을 하지 않았던 과거는 ‘물 속에서 숨을 참고 있는 것’처럼 견디기 힘든 고통의 세월이었으며, 글을
젊은 선원을 반겨준 신문은 전혀 없었으나, 바로 그 달에 뉴욕의 민주당 신문들은 폴크의 대통령 유세를 위해 미서부에서 화려한 극적인 가두연설을 마치고 의기양양하게 돌아온 멜빌의 형 갠스보오트를 열렬히 찬양하고 있었다. 허먼 멜빌은 당시 25세였다. 멜빌은 그 해 1844년 8월 1일부터 새로운 삶을
작가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대학 생활을 소재로 한 소설의 원조격인 이 소설에서 독자들은 젊은 세대의 소원이 무엇인지를 가늠할 수 있었다. 그 당시 미국사회는 젊은이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었다. 그는 전통적 서술기법과 뛰어난 소설가의 수사학적 재능을 예민한 현대적 감수성에 결합시
방탕한 생활을 하던 오빠 브란웰이 결핵으로 사망하였다. 에밀리는 오빠의 죽음으로 인한 깊은 충격과 장례식 때 얻은 감기로 인해 지병인 폐결핵이 악화된다. 에밀리는 의사의 진찰이나 약을 복용하는 것을 거부하고 자리에 눕지도 않은 채 가사를 돌보다 서른 살의 젊은 나이로 숨을 거두었다.
젊은 세대의 작가들이 등장하고 이 세대는 유동성을 특징으로 삼는다. 베르그송, 페기의 '직관과 생명의 철학', 지드의 '자발성(spontanit)'과 '융통무애성(disponiblit)', 프루스트의 '자아의 다면성'과 '순수 지속(dure pure)', 프로이드의 '무의식의 철학',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원리' 등은 뒤섞여 젊은 세대를 자
작가 스스로 로맨스라고 부른 독특한 양식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태동기 미국사회를 배경으로 한 역사의 무게 때문에 '주홍글씨'를 읽으면서 미국의 기원과 식민의 대의 및 미국적 이념의 정당성을 되새겨 보지 않을 수 없다. Hawthorne의 시대에 청교도주의는 특히 예표론적 시각에서 독립혁명 정신의 이
<들어가며>
『무정』이후 발표된 이광수의 두 번째 장편소설 『개척자』는 1917년 11월 10일부터 《매일신보》에 연재를 시작해 1918년 76회분으로 완료되었다. 이 작품 역시 앞에서 우리가 살펴본 여느 작가의 작품들과 같이 그 당시 이슈의 중심에 있었던 신여성과 구여성, 그리고 신남성이 등장한다.
여성해방문제를 대담하게 다룬 것으로 뜻밖의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
이 작품은 입센의 작극 기교상 가장 원숙한 작품으로 가장 자연스럽고 간결한 표현 속에 심오한 의미를 내포한 것이다.
**줄거리**
변호사 헬머의 아내 '노라'는 세 아이의 어머니이며 남편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남편은 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