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순을 쳐다본다. 성순이가 어찌해서 그리한 생각을 하였을까 이상히도 여겨본다.
민의 자유스러운 면 등에 이끌리고, 단숨에 민에게 빠지지 않고, 천천히 그에 대한사랑에 빠져 들었다. 그리고 한 번 정한 마음은 쉽사리 돌리지 않고, 그것에 모든 것을 거는 점으로 보아 성순은 A형의 여성일 가능
생각된다.
우선 쓰보우치 쇼요의 ꡔ小說神髓ꡕ와의 영향관계에 있어서는 ‘문학의 실효’ ‘소설의 주안’ ‘소설의 종류’ 등이 비교 사항으로 거론되었다. 이러한 비교는 주로 항목과 형식에 착안한 것인데, 각각의 세부사항을 살펴보면 어느 정도 유사성은 검출되나 직접적인 영향관계가
생각하고, 나아가서 조상님들과 더 나아가서 우리 국가를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춘원은 애초부터 부모님의 의미를 상실하였고 당연히 국가의 존재 또한 스스로 인정하지 않고 ‘고아’를 자청한다.
춘원이 살았던 조선말, 개화기 시대의 선각자들은 대부분이 극히 조급한 계몽주의자이다. 이들이
성순은 지아비가 나타나기 전까지 오빠를 가장 사랑해야 할 사람으로 알고 성심을 다해 오빠를 보살핀다. 그러다 애정 없는 결혼 생활을 하던 민이라는 청년을 알게 되고 그가 성재의 실험실에 자주 드나들어 가까이 지내면서 점차 그에게 연애감정을 느낀다. 그러나 상처하고 혼자된 변이라는 사람이
소설에 대해 소개하고 연구하는 학자들은 정치의 수요보다 문학연구, 문화교류 자체의 수요를 더 많이 생각하게 되었다. 한국고전문학작품에 대하여 제각기 자기의 뜻대로 평가할 수 있게 되었고 실사구시의 객관적 태도를 취할 수 있게 되었다. 《구운몽》, 《옥루몽》, 박지원소설 등에 대한 새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