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주장에 의하면 문학예술이란 특정 사회의 조건과 역사발전의 일반적인 법칙에 의하여 규정되는 것이라고 말한다. 즉, 예술이란 특정 사회의 물질적, 경제적 조건에 의하여 규정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사회주의 국가의 문학예술 이념이 자본주의 사회의 문학예술을
Ⅰ. 서 론
동족상잔의 비극인 6*25전쟁으로 인한 남북한의 정권이 들어서자 북한의 김일성은 북한주민으로 하나로 뭉치게 하는 사상적인 구심점이 필요하였다. 사상은 단순하면서 모든 국민들이 쉽게 적은하고 이해가기 쉬어야 국민들이 동조하고 따르게 되는 것이다. 그 중 하나가 주체사상이라고
위해서는 북한 사회의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북한 사회를 지배하는 사상체계로서 주체사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주체사상은 김일성 시대에 처음 만들어진 후 김정일과 김정은이라는 3대 세습 과정에 걸쳐서 북한을 움직이는 통치이념으로 역할 하였다.
Ⅰ. 서 론
6 25전쟁으로 인한 남북한의 정권이 들어서자 북한의 김일성은 북한주민으로 하나로 뭉치게 하는 사상적인 구심점이 필요하였다. 사상은 단순하면서 모든 국민들이 쉽게 적은하고 이해가기 쉬어야 국민들이 동조하고 따르게 되는 것이다. 그 중 하나가 주체사상이라고 볼 수 있다. 북한에서
사실주의, 표현주의, 상징주의, 초현실주의, 부조리극 등의 다양한 이론을 거쳐, 현시대의 포스트모더니즘과 퍼포먼스아트, 뮤지컬연극 등의 수많은 이론과 공연 형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앞으로의 공연 형태가 어떻게 발전할 지는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어떠어떠한 주의, 어떠어떠한 양식의 틀은 더
Ⅰ. 서론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은 첫째, 인간형성 과정으로서의 교육은 인간의 삶에 있어 특정한 형태나 시간과 장소에 국한하여 이루어지는 국지적인 것이 아니라 삶의 모든 과정 속에 편재되어 있는 보편적이고 근원적인 현상이다. 둘째, 인간의 본질
Ⅰ. 서론
근대의 재현적 사실주의 연극에서 축소되었던 아리스토텔레스적 모방의 의미가 단순한 복사/복제가 아닌 ‘표현’이라고 본다면, 오늘날 현대 연극에서 연기에 대한 개념은 재정립되며, 허구의 인물, 즉 등장인물을 표현하는 배우의 작업 또한 복사/복제의 의미로서의 모방이 아닌 ‘표현
제4장. 문학의 정신과 기법의 전환.
1. 문학의 논리와 방법의 전환
(1) 군국주의의 확대와 문학의 변화
1) 개인적 정서로의 전환
-우리문학은 1930년에 중반부터, 일본의 군국주의가 강화되고 문학에 대한 사상적 탄압 이 자행되는 과정 속에서 새로운 변화를 맞이함.
-집단 활동이 불가능해지면서
Ⅰ. 서론
교육과정이란 지식의 제시와 관련이 있으며 학교내에서 학생들이 그 지식을 받아들일 수 있게끔, 도구적이면서도 의미가 풍부하게 설계되어진 어떤 학습경험들의 형태를 포함하고 있다. 이 학습경험의 형태는 지식의 성질, 분배, 가용성 등에 관한 그 사회 나름대로의 관점을 반영하는 것
1. 사실주의와 원근법
* 이미지의 미학적 양식으로서의 사실주의
- 원근법의 발명: 15세기 원근법의 발명은 예술과 과학의 융합에 대한 르네상스적인 관심에서 연유.
- 3차원 공간을 2차원 이미지로 옮기면서 좀더 사실적으로 보이도록 도출해낸 기계적인 시각기법으로, 중앙의 한 소실점으로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