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 창작방법이 주도적이었다면, 확립된 이후에는 주체사상에 기반한 문예미학과 그에 따른 주체사실주의 창작방법이 주도적이었다.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와 주체사실주의의 차이는 사회, 정치적 배경과 사상적인 측면에서도 볼 수 있으나 그들 자체의 창작 경험과 이론의 발전에 따른 것으로도
사실주의의 특징
사실주의의 기본적인 특성을 들면, 과학적, 객관성, 개인과 사회와의 새로운 관계 형성, 실증주의 철학의 영향, 현실의 추악상, 견자의 사상, 일어설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먼저 ꡐ과학적 객관성ꡑ이라는 특성을 살펴보자. 사실주의는 현실에 대한 과학적 인식이라고 할 수
'주체'라는 말은 1955년 12월 28일 '당선전선 동일군앞에서', '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할데 대하여'란 제목으로 행한 김일성의 연설에서 처음 제기되었다. 김일성은 '주체'라는 명분을 내세워, 반대파와 권력투쟁에서 자기 입장을 정당화하고 합리화하는 사상적 무기로
서론
주체사상(主體思想)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 조선로동당의 공식 이념이며 김일성주의(金日成主義)라고도 한다. 북한은 주체사상이 김일성 수령의 항일 무장투쟁 시기에 맹아적 형태로 발생하였다고 말한다. 1926년 수령이 결성한 ‘타도제국주의 동맹’으로부터 주체사상이 기원한다는 것
Ⅰ. 개요
우리는 사실주의의 근원으로 거슬러 올라가 보지 않을 수 없다. 프랑스의 사실주의는 흔히 낭만주의로부터 파생된 다음, 그에 대해 반항을 하여 스스로를 정립한 문학운동이라고 부르고 있다. 그러나 모든 위대한 사실주의자들은 마음 속 깊은 곳에서는 낭만주의자였다.
구체적 사실에의 취
한다.
Ⅱ. 본론
1. 형성기 (1945~1953)
가. ‘고상한 사실주의’의 형성
북한에서는 1946년 초부터 김일성을 중심으로 사회주의 정치 체제의 확립을 위해 토지 개혁을 비롯한 일련의 제반 개혁이 단행되었고 그에 걸맞은 의식 개혁을 위한 ‘건국사상총동원운동’이 김일성에 의해 제기되었다.
Ⅰ. 북한 문학의 창작 원리
1. 주체 문예 이론
김일성의 주체사상을 문예창작 방면에까지 확대시킨 것으로 70년대 이후 북한에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창작방법 보다 우위에서는 창작이론으로 자리잡았다.
이 이론은 문학예술에서 주체 확립의 본질적 내용을 과학적으로 밝히고, 그것이 문학예술을
주체문예 이론의 문제점을 비판하라.
주체사상이란 인민대중을 역사와 사회운동의 주체로 보는 사상이다. 인민대중은 온갖 예속을 벗어나 사회를 개조 발전 시켜 나가려는 사회 계급적 본성을 갖는 존재라는 것이다. 인민대중의 이러한 자주적 요구와 지향은 집단적인 힘으로 발휘되며 이를 통해 실
북한 영화를 통해 북한 사회상을 발견하다!
I. 서론
한반도는 반세기가 넘는 시간 동안 분단 상태로 남과 북이 각기 서로 다른 가치와 사상을 정립해 왔다. 남한에는 자유 민주주의의 체제가 정립하였고, 북한에는 사회주의 체제에서 출발하여 주체사상이라는 유일사상 체계가 정치이념으로서 정착
Ⅰ 서 론
북한문학이란 북한이라는 정치, 사회 체제 아래서 씌어지고 읽혀 온 문학이다. 북한문학은 북한 체제 성립이후 시작되었다. 우리로선 북한문학을 우리 문학과 다른 것으로 일단 구별할 수밖에 없는데, 북한문학을 맞은편에 놓을 때 새삼 깨닫게 되는 점은 우리 문학이라고 생각해온 것이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