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와 조선후기
조선후기는 중세가 소멸해 가는 시기로 상공업은 관(官)에서 조달하는 방식에서 팔기위한 상품의 제조로 옮겨가는 등 초보적 자본주의가 싹트게 되며, 전근대사회의 부(富)의 원천인 토지에서 상품을 대량생산하는 공장의 발전으로 그 움직임이 서서히 옮겨가나 공장의 설
전근대적인 형태임을 천명할 수 있어야 한다. 만일 장애인의 자립과 통상적인 기능의 회복이 중차대한 목적이라면, 우리는 장차 장애인이 함께 살아야하는 통상적인 사회문맥에서 기능 하도록 마련해야 한다. 장애인을 이끌어가야 할 기본방향이 바로 이들이 활동해야할 사회로 향해 있어야함에도 불
사회계층론, 특히 사회적 지위획득과 계층화 분야의 연구에서 제도적으로 주어지는 ‘교육기회’와 개인이 획득하는 ‘교육수준’은 성장, 학교교육, 사회진출로 이어지는 개인의 생애 과정에서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매개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로 관측되어 왔다(Blau and Duncan, 1967; Swell et al., 1969; Lipset
전근대’를 안티테제로 전제함으로써 성립되고 있다.
근대를 한 마디로 규정하는 일은 불가능하다고 하겠으나, 우선 논의의 편의상 근대는 사회의 모든 면에 있어서 자아 각성이 추구되고 있는 시대라고 규정하고 논의를 계속해 나가고자 한다. 여기서 언급한 자아 각성이란 사회 의식화된 자아 각성
한국의 사회복지정책의 나아갈 방향
1. 사회안정망 형성
우리나라는 사회안정망이 아직 불충분한 형편으로 미래를 대비하여 보다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갖추어야 한다. 차상위계층에 대한 의료급여 등 욕구별 복지수준을 강화함으로써 현재보다 폭넓은 사회안전망을 형성해야 한다. 새로이 도입
사회에는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이 깊이 뿌리박혀 있다.
우리사회에서 다문화 문제는 이제까지 노동력의 수입으로 인한 경제적 이해의 문제이거나, 새롭게 등장한 복지의 대상으로서 소외된 외국인 노동자 계층의 문제로만 이해했다. 서로 다름을 통해서 배우고 이러한 다름의 문화적 교류가 어떻
유형원을 계승하면서 토지 및 행정기구 등 사회제도의 개선에 치중한다는 측면에서 일명 '경세치용학파 經世致用學派'라 지칭하고, 지배계층인 노론계열의 북학파가 상공업의 유통과 일반기술의 발전 등 물질문화의 발달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이용후생학파 利用厚生學派'라 지칭하기도 한다.
사회 모습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급격히 한국사회로 유입된 서양의 지식과 기술에 대해 지식수준이 일천했던 일반 민중들은 피동적 수용자일 수밖에 없었다. 그에 반해 지식인 계층은 여타의 계층과 달리 상대적으로 빠르게 사상적 전환을 통해 나름대로 새로운 시대에 대한 개별적 해석
사회 건설에 있어 언론매체의 역할은 무엇일까? 신문사와 방송국을 중심으로한 언론 산업이 개발도상국의 민주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바는 무엇일까? 케이블 텔레비전과 위성방송, 인터넷을 포함한 뉴 미디어 도입과 지역언론의 활성화 등 미디어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한국사회에서 민주주의 발
사회복지제도들을 시행했다는 것에 감탄하기도 하였다. 우리는 우리나라 전통사회의 자선, 상부상조, 공공복지를 시대순으로 조사해서 보고서를 작성해 보았다.
Ⅱ. 근대 이전의 한국사회복지의 전개
우리나라의 전근대사회에서 상부상조 및 공공복지의 존재는 문헌을 통해 어느정도 확인이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