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인 불교 자체의 속성, 구체적으로, 그것과 다른 종교와의 유사점과 차이에 대한 가설을 세울 수 있다. 중국역사 속에서 불교의 역할을 관찰하면 중국과 인도문화의 큰 차이를 인식하게 되고 '동양문명의 통일성'이라는 가정에 대하여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함을 알게 된다. 마지막으로, 중국문명
불교는 민족 종교로 불교 특유의 유연성에 의해 그들의 생활 의식과 관습을 담은 채, 역사의 질곡을 해쳐나가 자연스럽게 호흡을 같이 하는 것을 보면서 불교인으로 가슴 뿌듯함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물론, 우리 모두가 깊이 반성하고 앞으로 새롭게 해 나가야 할 일이 많음을 알고 있기에, 나는 인
신화란 무엇인가 신화는 삶의 경험담이며 인간에게 내면으로 돌아가는 길을 가르쳐 준다 - 조셉 켐벨
신화란 무엇인가? 우리는 신화를 배우고, 읽으면서도 이 이야기가 어떤 근원을 가지고 나왔는지에 관하여서는 생각하지 않는다.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는 여러 신화에 공통적으로 어울려 있
불교는 수행자 자신의 정신세계에만 몰입하여 사회와는 분리된 엄격한 종교성과 개인의 해탈을 강조하였다. 이와 달리, 대승 불교는 중생과 감께 하는 대중 불교이자 사회 불교로 발전하게 되었다.
대승 불교는 기원후 1 세기경에 반야경(般若經)의 출현과 기원후 2, 3 세기에 용수(龍樹)의 일체 개공(一
동양철학(동양사상)의 진리
불가(佛家)에서는 삼법인(三法印)이라고 하여 세 가지 사실을 중요한 진리로서 인정하고 있는데 그 세 가지 진실이란 다음과 같다. 첫째는 제행무상(諸行無常)이라고 표현하여 모든 현상은 끊임없이 변화하여, 항상(恒常)하는 것은 없다는 것이고, 둘째는 제법무아(諸法無
일본은 장기간에 걸쳐 직․간접으로 중국문화를 도입하고 모방해 오다가 15세기 이후에는 각기 서로 구별되는 독창적인 정원 양식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므로 중국과 일본 정원 사이에는 같은 동양정원으로서의 밀접한 연계가 있음과 동시에 서로 다른 차이가 존재한다.
정원은 문화예술, 건축예
차이점
: 법이나 종교에 기초하여 성립된 불평등이 아님, 개인이 속한 계급은 성취된 것, 경제적 차이, 불평등-비개인적인 광범위한 연계
- 계급 : 공통된 경제적 자원을 가진 사람들의 집단 (상층계급/중근계급/노동자계급/농민계급)
# 칼 마르크스(1818~1883)
* 계급의 본질
- 계급 : 생산수단에 대해
일
핵심정리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종교적, 사색적, 성찰적, 상징적
▸어조: 섬세하고 부드러운 여성적 어조, 경건한 어조
▸제재: 새해 눈 내리는 날
▸주제: 건강하고 순수한 삶에 대한 다짐.
경건하고 긍정적인 삶의 자세
▸ 시의 짜임
1연 : 겨울 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