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이념이란 개인, 집단, 문화의 특성에 관한 일관성 있는 이론을 말하는 것이며 이념의 통일 및 차이에서 파생되는 사회정책의 제 규범적 논리를 유사성과 상이성에 따라 수 개의 집단으로 구분해 놓은 것을 복지이념의 모형 또는 간략하게 복지모형이라 부르고 있다.
복지이념(welfare ideology
Ⅰ. 동양과 동양환경관
동양의 환경관을 인간이 중심이 아닌, 그렇다고 자연이 중심이지도 않은 全一的 우주관이라 할 수 있다. 존재들을 질적으로 구분하는 서양 철학(절대 인격자로서의 신과 인간의 구분,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과는 달리 동양 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
Ⅰ. 서론
철학과 과학을 비교해 보면 철학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를 발견할 수 있다. 철학적 견해가 사람에 따라 다르기 십상이라고 한다면, 과학적 견해는 사람에 따라 동일한 견해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과학적이라는 것은 개별 주관에 의존하지 않는 객관적인 사실에 관한 인간지식이라고 할
Ⅰ. 생산과 재생산이론
재생산이론가들은 학교가, 문화적 우수성 · 가치중립적 지식 · 객관적인 교수양식을 향상하는, 민주적 제도라는 가정을 거부한다. 그 대신 재생산이론가들은 학교와 자본의 이익을 연결하면서, 권력이 어떻게 사용되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이들의 관심은 정치와 지배의 메카
Ⅰ. 개요
세계화(globalization)는 넓은 의미에서 국가간의 경계가 무너지고 자유로운 경제교류와 문화 및 정보 교류를 통해 과거에 비하여 더욱 상호 영향력을 미치는 관계로 발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복지개혁과 연관하여 세계화의 의미는 좀더 경제적 이슈에 초점이 모아진다. 즉 자본, 상품,
Ⅰ. 자연철학과 후기다원론자
1. 엠페도클레스의 원소론
“엠페도클레스에게는 변화와 운동에 대한 찬성론과 반대론 모두가 얼마간의 장점을 갖고 있었다. 그렇지만 그는 양자의 장점을 그대로 취하지 않고 소박하게나마 양자의 관점을 결합시켰다. 이는 그의 선학들의 주된 철학적 공헌들을 종합
Ⅰ. 개요
사람들이 비약을 거듭하면서도 어떤 대상에 관한 견해를 구축해 가는 것은 앞으로의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이다. 낚시가 재미없다는 견해를 갖게 된 것은 앞으로 낚시를 가지 않기 위해서, 낚시가서도 큰 기대를 갖지 않기 위해서, 재미있기 위한 새로운 방안을 개발하기 위해서 등등의 실
Ⅰ. 개요
19세기 전반 A.콩트 ․H.스펜서 등에 의해 학문적으로 확립되었다. 처음에 이들은 사회학을 사회연구의 유일한 과학으로 보고, 사실상 이들 사회과학 자체와 동일시하였다. 이 견해는 19세기 후반 이후로 과학의 전문적 분화가 진행됨에 따라 부정되었으며, 사회학은 사회과학의 한 종류에
1. 서양의 사형제도의 역사
사형은 인류사회에서 역사가 오래된 형벌 중의 하나이다. 사형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확실한 기록은 없지만 합리적이고 보편적인 법률이 제정되기 훨씬 이전인 고대부터 존재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사형이 생겨난 배경은 인류의 문화·̀종교적 의식과 관련되어 있
보장하는 잠재력을 가졌다고 입증하려는 그 논증적 야심이야말로 이 책의 철학성을 두드러지게 부각시킨다. 이장에서는 위르겐 하버마스의 저서 [공론장의 구조변동](나남, 2001) 중 “제4장 부르주아 공론장: 이념과 이데올로기”의 내용을 요약하고 여론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