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 영원한 것은 없고 만물은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생각이 깔려 있다
2. 파르메니데스(Parmenides, BC 5-6세기)
- 헤라클레이토스에 대하여 반대 : 이 세상에 변화하는 것은 하나도 없다고 주장.
- 존재만 인정하고 비존재는 과격하게 부정 : 多, 變化, 運動을 부정
- Elea학파- 제논(Zenon, BC 462년경)-궤
철학이다. 이러한 로고스에 대한 탐구가 왜 BC 6세기 그리스에서 시작되었을까? 이는 결코 우연이 아니다. 인간사회의 모든 현상이 그렇듯이 자연과 사회 안에서 작용하는 보편적 질서에 대한 철학적 물음들은 모두 당시의 사회 역사적 상황과 깊게 맞물려 있다. 즉 우리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 철학자들
자연과 인간은 동일한 보편적인 원리의 지배를 받는 것인가?
시간성과 공간성에 있어서는 그렇다고 말해야 한다. 인간과 자연은 모두 시간의 맹목성과 공간의 제한성이라는 범주에 잇다. 최소한 실재론이나 유물론이라는 관점에서는 그렇다.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냐고 물으면 그들은 경험과 감각을
자연’(Physis)의 대립에 구체적 상대주의를 볼 수 있다. 고대의 Nomos는 보편 타당한 법이었지만 소피스트에게는 규약과 합의에 의해 서 만들어지는 것이어서 영원하지도 보편적이지도 않았다. 그럼으로써 종교적 규범 도 파괴될 수 있었다.
그들이 말하는 자연법이란 본질적 욕구와 관련되어 있다. 이
자연 상태에서 물질을 채취하는 것이었으나 상품경제의 확대로 자연을 변형 가공하여 상품을 만들어냄으로써 노동의 산물이 상품의 형태로 교환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철학의 발생에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이 때의 철학자들은 화폐와 상품의 교환이라는 원리와 유사하게 사물의 본성을 규정하는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