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작품해석
「객지」는 급속도의 산업화와 경제 발전이 이루어지던 시기의 우리나라 노동자들의 열악한 현실을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객지」라는 제목에서부터 편안함이나 친근함보다는 낮설음, 두려움 같은 감정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고향이 아닌 낯선 땅을 떠도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3-2. 작품의 의의
1970년대의 산업화 현실이 보여주는 역기능에 주목한다. 주로 허위로 채워진 현실과
위선과 거짓, 일탈과 위악으로 현실의 허위성에 대응하는 인물들을 섬세하게 포착하고 있
다. 타인의 방은 문명화, 합리화, 진보라는 이름의 자본주의적 근대화가 동시에 배제와 차 별
현재 우리나라의 최저임금은 얼마일까요?
비정규직의 바다
- 정규직(741만명) < 비정규직(850만명)
전문적인 문인들의 노동의 비현장성
진솔하고 박진력 있는 작품을 생산해 낼 수 없다는
자체역량의 한계
노동자 자신의 의한 창작품 상당수 출현
노동문학이 민중문학의 핵심적 위치
원래의 <
본론
1. 70년대의 속성과 민족문학론
70년대의 사회상황은 우리 사회 문화의 영역에서 두 가지의 상반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그 하나는 급격한 소비문화의 증대 현상을 불러일으키게 되었음을 들 수 있다. 공업화 정책에 따른 농촌의 피폐와 농촌 인구의 대도시 집중 현상, 도시 중산층의 형성과
론을 이전 시대의 민족문학에 대한 논의와 비교해 보면 차이가 있다. 첫째, 문학에 대한 민족적인 자기 논리를 정립하고자 하는 주체적인 노력이 구체화되고 있다는 점, 둘째, 비평적인 논리의 전개 과정이 구체적인 문학적 성과를 통해 나타나고 있다는 점, 셋째, 민족문화론이 중요한 사회적 주제로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형질 변화
종이 ⇒ 0, 1 비트로 기록, 저장, 유통
☞ 전통적 텍스트의 물질적 속성이 사라짐
☞ 동영상, 그림, 음악과 손쉬운 통합
텍스트 개념의 확대 및 재설정 요구
의의
텍스트 생산 및 소비에 대한 새로운 시각
☞ 텍스트 모양 관심 상승
☞ 가변적,임시적 텍스트로서의
론 개괄을 통해서 탈식민주의 비평의 일반적 인 이론을 살펴보고, 2. 탈식민주의 비평의 실제에서 고인환의 비평문을 중심으로 이
문구 『관촌수필』에 나타나는 탈식민주의 요소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 후 고인환
의 같은 비평문의 이전 텍스트였던 황석영 『손님』에 대해서 살펴본 뒤, 그 외의
Ⅰ. 황석영의 생애
작가 황석영은 1943년 1월 4일 만주에서 태어났다. 1945년 해방이 되고 귀국하여 평양, 황해도 신천 등에 살다가 1949년 월남했다. 그는 1956년부터 일류학교라 부르는 경북 중·고등학교를 다녔으나 일류 학교의 폐쇄적인 분위기가 실어 중퇴하고 여러 곳을 떠돌아다닌다. 여러 공사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