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이론은 고대 그리스 로마의 저자의 저자들, 특히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의 권위에 의해 보장된 여러 원칙을 제정했다. 그 원칙들은 안정된 현실, 영원한 아름다움의 기준으로 간주되었다.
① 모방의 원칙
문학예술은 자연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을 선택하여 분명하게 드러내야 한다. 기괴한
발전과 쇠퇴를 통해 폭로하고자 했던 루공마카르 총서(전20권)(1870-1893)는 졸라가 행한 자연주의 소설의 실험 보고서인 셈이다. 즉 자연의 확실성, 정밀성, 현실성 등의 실증주의적 사고와 더불어 과학 이론을 문학에 적용, 자연과학의 관찰방법을 문학적으로 적용하여 그 확립을 이룩한 것이 에밀 졸라
세기에 있어서의 인생과 자연에 대한 인식은, 퀴비에와 뷔퐁의 생물학, 그리고 자연 과학으로서 철학의 기초와 사회 개량의 수단으로 삼으려는 생 시몽의 정신을 계승한 콩트의 실증철학의 정신에 의거한다. 그들이 보는 인간, 곧 인간과은 일반 동물과 같은 하나의 생물에 지나지 않는다. 그리고, 사회
작품 속에 반영하지 않으려고 애를 썼다. 또한 작가는 몰개성적 태도로써 객관에 철저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문학관이었다.
- 가장 여성적인 시선. (조소주의 cynisme)
: 본인의 삶도 미혼으로 끝마쳤고, 결혼이랑 사랑을 모독하는 것이라 생각했다.
“ 여성은 사랑의 대상이고 예술의 끝이다. ”
예술적으로 표현하고 생활의 계급적 의의와 모순을 객관적으로 폭로하는 것이다” 라고 하고 있다. 또 소련의 <소비에트소백과사전>에 따르면 사회주의리얼리즘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사회주의리얼리즘은 문학/여술상의 수법으로, 그의 기본원칙은 현실의 모습을 그의 혁명적 발전 속
리얼리즘은 전대의 낭만주의적 환상적 문학경향을 공격하는 무기로서 외적 현실에
대한 관찰을 최대한의 충실성으로써 기록한다는 의미인 '자연주의'로 축소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자연주의의 방법에 의한 리얼리즘의 기원은 멀리 희랍시대로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희랍시대에는 현실
문학작품이 현실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즉, 문학은 시대의 현실을 반영하는 거울이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전반부는 한국 사회에 있어 문호가 개방되고 근대문학이 형성되는 시기였다. 1910년대의 계몽주의 문학을 비롯하여 1920년대의 낭만주의와 신경향파 문학, 1930년대에는 리얼리즘, 모더니즘
밀한 표현을 통해 나타내려함.
인상주의는 자연주의의 연장이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자연주의가 합리주의 내지 사회주의의 입장에 서서 객관적으로 사회의 추악한 면을 폭로하는데 비하여 인상주의 이후의 문학은 개인주의의 측에 서서 주관적으로 형식미 또는 관능미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문학가들과 예술가들의 창조적인 사고방식에도 큰 변화가 있었다. 미술에서는 사실주의에 이어서 인상주의의 태동(세잔느. 마네, 모네 드가 르누와르 로댕)이 있었고 문학에서는 인상주의와 관계를 이루는 상징주의 시인(랭보, 디킨스, 쉴러, 괴태, 애머슨, 포우)들과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들이 대거 출
성향의 지식인 집단에서 꾸준히 이어져 왔다. 홍세화가 2003년 2월 18일 《한겨레》에 발표한 '그대 이름은 무식한 대학생'이라는 글이 대표적이다. 또한 김형태가 2004년 자신의 웹사이트에서 발표한 <당신은, 요즘 20대 청년실업자의 전형입니다> 라는 글도 전형적인 20대 개새끼론의 논지를 따르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