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영유권을 주장하기 위한 목적에서 출발했다는 주장이나 중국이 북한붕괴이후 영유권을 주장하기 위해 고구려사를 왜곡하고 심지어 신라지역까지의 연고권을 주장하며, 향후 다툼의 여지를 만들기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은 과도한 주장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분명히 통일한국의
고구려는 오늘 중국 대륙의 요녕성과 길림성변계의 신빈, 환인, 집안 등 곳에서 건립되었고, 고조선은 당시에 한과의 분계는 패수부근이었고 패수를 넘으면 곧 한의 변방이었다. 『한서 조선전』(『漢書 朝鮮傳』)의 기재에서 보면, "처음 연나라 때부터 일찍이 진번과 조선을 침략하여 복속시키었다."
고구려는 漢나라 안에 있던 지방정권
두 번째는 고구려 정권 건립 상황에 관한 것인데 중국 학자들과 외국 학자들은 대부분 고구려가 기원전 37년(서한 원제 건조 2년)에 흘승골을 수도로 해 세워졌다는 점에 일치된 견해를 보이고 있다.
고구려 정권이 출현하기 전 중국의 서한(西漢) 왕조는 광대한
대한민국은 침묵하고 있다. 간도협약을 체결한 9월4일이 코 앞으로 다가 왔지만 무관심 속에 100년의 세월이 그냥 지나갈 지경에 이르렀다.
간도 땅이 우리 영토가 된 역사적 기록이나 위치 및 크기에 대해서 잘 모르는 한국인이 많이 있다. 사료에 근거한 위치는 압록강 북쪽 집안(고구려수도) 일대의
고구려가 거절하고 472년에 고구려의 남진에 위협을 느낀 백제가 북위에 청병을 요청하였으나 거부함으로써 두 나라 사이의 국가 적무역액이 2배이상으로 늘었으나 고구려가 송과 외교관계를 맺고 유연과 합세하여 동북 내몽고 지역에 있던 지두우를 분할점령하려하자 서로 예민해졌다. 하지만 서로
수 있는 직접적인 대립보다는 교섭과 협의를 통해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려 노력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반면, 센가쿠 열도의 경우 탈냉전 이후 동북아 지역에서 나타나고 있는 중일 간 대립양상을 반영하여 전혀 진전을 보지 못하는 형국이며, 향후 대만문제가 악화된다면 이 지역을 둘러싼 중일 양
각지의 자연 ·인문 ·사회에 관한 기술을 뜻한다. 한국학은 한반도라는 지리적 위치에서 발생한 모든 학문을 뜻하며 한국 고유의 전통지리학과 전통지리사상은 우리나라 풍토에 깊이 뿌리박은 것이기 때문에, 한국 땅과 사람의 문화와 경관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마지막으로 보다 구
계승문제를 놓고 대북은 광해군을, 소북은 영창 대군을 내세우며 치열한 당쟁을 벌이다가, 결국은 광해군이 즉위하였다. 광해군은 즉위 후 전란으로 인한 피해를 복구하기 위해, 선혜청을 두어 대동법을 실시하고, 경덕궁을 세웠다. 또한 명나라와 후금 사이에서 탁월한 외교 정책을 펼쳤다. 서적의 간
대한 지식을 늘리는 것을 의미한다면, 후자는 역사적 인물이나 사실들을 통하여 현재의 내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능력과 교훈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역사는 지식의 보고라는 말이 있다. 이는 역사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등 여러 방면에 걸친 지식이 포함되어 있는, 과거 인간 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