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비장전』과 『강릉매화타령』을 한 데 묶음 작품이라는 견해는 속단이라고 지적하였다. 『오유란전』은 우정이라는 주제가 서두와 결말을 유기적으로 연결지으면서 그 속에 호색에 대한 경계와 권학이라는 또 다른 주제를 가진 독특한 구조로 짜여 있는 작품으로, 주제의 통일성을 가지고 사건을
배비장전>, <심청전>, <춘향전>(일사본) 등이다. 특히, <배비장전>은 <이별가>, <새타령>, <만가> 등의 노래가 풍요롭게 보이며, 만가(輓歌)란 사람이 죽어 행여 나갈 때 부르는 ‘상여가’로 희극성을 한층 돋운다. 기생 애랑과 방자는 배 비장의 위선을 폭로하고 파괴시키는 인물로, 두 인물에게 속아 배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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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0석 규모의 아담한 공간에서 전통공연으로 누적 관객수 100만을 돌파했다는 점에서 정동극장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배비장전’ 등의 해외공연을 성공시키면서 해외관객선정 공연만족도 1위에 오른 면모에서는 정동극장이 우리문화예술 발전에 있어서 새로운 축이 되어
배비장전>, <옹고집전>, <장끼전>, <숙영 낭자전> 등이 있다.
판소리계 소설은 세속 소설의 대표적인 작품들로서 민중의 발랄성과 진취성을 기반으로 한 민중의 공동작이다. 다시 말하면 적층되어 오는 과정에 민중의 참여에 의해 끊임없이 개작되고 또 민중의 체험이 투영되어 온 것이다.
1) 춘향전
이
배비장전』이다. 특히 『춘향전』의 경우 이도령과 춘향이의 사랑을 표현하는 장면은 그야말로 언어유희를 이용한 성 표현이 많다. 『춘향전』의 겉으로 드러나는 주제는 문론 여인의 절개이지만, 그러한 윤리적이고 엄숙한 주제 아래 다양한 성적 표현이 슬며시 인정되고 있다. 사실 『춘향전』은 여
배비장전] [장끼전] 등은 모두 판소리 사설이 정착된 것이다. 고종 때 신채효는 당시 판소리를 여섯 마당으로 정리했으며, 광대들의 후원에 힘썼다.
고려 때는 팔관회에서, 조선 전기에는 신대희, 마을굿 등의 형태로 이어져 오던 연극의 전통은 이 시기에 와서 탈춤으로 발전했는데, 안동의 ‘하회 탈
배비장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배비장은 기생 애랑에게 빠져 생이빨이라도 빼어주는 것처럼 기녀들은 남정네들에게서 얻은 이빨을 종이에 싸서 경대 서랍에 보관하였다가 늙어서 그것들을 보면서 젊었을 때의 추억을 되살리는 것을 낙으로 삼았다는 말도 있다. 이들 기생들이 살면서 느낀 정한(情
배비장전』은 이러한 풍자의 기법을 여실히 보여주는 고전소설 작품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여기서는 기생인 애랑과 배비장의 소임을 맡은 방자가 중심이 되어 배비장을 풍자한다는 대목이 특이점이라 하겠다.
꼬셔? vs 말아?
소설의 줄거리는 대략 간략하다. 제주로 부임을 오게된 배비장은 서울을
배비장전>의 우둔하고 순진한 배비장이 <전우치전>의 주인공이 처한 상황에 직면하여 코믹한 이야기를 만들어간다는 설정을 할 수도 있다. 사건과 사건이 결합된 예를 만들어보면, <신립장군 설화>에서 신립장군이 처녀를 버린 후 패전하게 되는데, 여기에 <최치원>이야기의 사건을 덧붙여 신립장군이
배비장전', '옹고집전', '이춘풍전'등의 한글 소설들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판소리계 소설인 '춘향전', '심청전' 등에서도 그러한 풍자와 해학이 돋보인다.
물론 풍자와 해학은 그 수법에 있어 다른 점이 있다. 해학은 웃음을 수반하면서 부드럽고 포용력이 있는 반면, 풍자는 대상의 잘못을 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