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바르트
[Johann Friedrich Herbart, 1776. 5. 4 ~1841. 8. 14]
독일의 철학자·교육자.
19세기에 새로이 전개된 사실주의를 주도했고, 근대의 과학 적 교육학의 창시자로 손꼽힌다.
Ⅰ. Herbart의 생애
1776년 5월 4일 니더작센주 올덴부르크에서 출생하였다. 예나대학교에서 법률학을 전공하였으며, 괴테, 실러, F.W.셸
실러의 "옛 것은 멸하고 시대는 변한다. 새 생명은 이 폐허에서 피어 난다"라는 시구에서 따온 것이며 부활·갱생을 의미한다. 문학적 경향은 퇴폐적 낭만주의였다. 이들의 퇴폐주의는 3·1운동의 좌절과 극도의 경제적 궁핍을 경험한 식민지 청년 지식인들의 불안의식과 세기말 사상을 반영하고 있었다.
실러의 칸트 해석처럼, 인간이 행위를 할 때는 도덕법에 대한 존경심 이외의 어떤 감정도 느끼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우리의 행위를 유발시키는 동기는 대체로 복합적이다. 우리가 자신이나 타인의 행위의 도덕성에 말할 수 있으려면, 그런 복합적인 동기 중에 적어도 ‘도덕법에 대한
실러, 칸트 등의 예술과 사상, 그리고 프랑스 혁명의 이념에 깊은 영향을 받았다
베토벤의 13세 시절(좌) 그의 오랜 친구 베겔러
출처 : 베토벤 생애와 음악 로멩물랑. 2013 범우문고
청년시절의 베토벤
당시 빈의 모습
출처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alcodelhm&logNo=175240947
1792년 21살 베토벤은 본에서
실러와 같은 위대한 독일 문학가들만 보더라도 그 영향이 실로 대단했다는 것을 짐작해 볼 수 있다. 실제로 그것들은 독일에 각 시대에 여러 가지로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고 평가되고 있다.
이번 레포트는 이것들이 “예술과 사상”이라는 수업을 들으면서 예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꼭 숙지해봐야 하
실러, 영국의 워즈워스, 프랑스의 샤토브리앙 등 낭만파 시인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슈베르트 또한 오시안의 시를 바탕으로 ‘크로난(Cronnan)’ 같은 몇몇 가곡을 남겼다고 한다,
이 자신의 마음속 호메로스 호메로스: 고대 그리스의 시인으로써, 유럽문학 최고의 서사시 《일리아스》와 《오디세이
실러, 셰익스피어, 푸쉬킨 등을 탐독했고 <체르케스 인들>(1828), <카프카스의 포로>(1829) 등을 지었다. <악마>도 이 시기에 시작했다. 1830년 모스크바대학에 입학했으나 공부는 하지 않고 독서와 시작에 몰두했다. 희곡 <에스파냐 사람>(1830), <연인>(1831), 서사시 <자유의 마지막 아이>(1831), 서정시 <모놀로그>
실러>
- 그 사람을 알고 싶거든 먼저 그 친구를 보라 <속담>
- 포도주와 친구는 오래 될수록 좋다 <프랑스 속담>
- 친구들에게서 기대하는 것을 친구들에게 베풀어야 한다 <아리
스토텔레스>
- 친구 끼리는 미안한 것 읍따~!! <영화 ‘친구’ 중에서>
-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그런 친구는 똥물에 빠져 뒈질
실러의 권유를 받아들여 다시 집필을 시작, 1808년에 제1부를 간행하였다. 그 후 20년 가까이 중단되었다가 제2부가 완성된 것은 괴테가 죽기 1년 전인 1831년 7월이었으며, 제2부는 그가 죽은 후에 간행되었다.
Ⅱ. [작가, 괴테에 대해]
괴테는 독일의 시인, 비평가, 언론인, 화가, 무대연출가, 정치가, 교육
실러·슐레겔 등 최고의 문인·비평가들에게 깊이있는 평가를 받은 바 있고 영국은 그 뒤를 좇은 셈이었습니다. 어쨌든 그의 진가가 올바르게 인식되고 극단적인 셰익스피어 숭배(bardolatry)에까지 치달은 것이 이때부터입니다. 대체로 작품의 시적 우수성이 찬양된 반면 극장쪽에서는 배우예술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