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은 어불성설이다.
어린이 성폭력 문제도 마찬가지이다. 어린이는 우리나라의 미래를 밝혀주는 등불이자 사회적으로는 노후에 대한 보장이라 할 수도 있다. 어린아이들이 바른 마음으로 자라야 나라도 부강해질 것이고 우리들의 노후도 편안해 질 것이다. 하지만 자신의 욕망 때문에 그 꿈을
사회적으로 여성이 열악한 지위에 처해 있어서 감내하고 있는 불평등을 해소하여 보편적인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조건을 형성하자는 취지에서 출발한다. 즉,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남녀는 평등해야 한다는 기본 인식 하에 국가가 평등을 저해하는 요소들을 제거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제
사회가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국가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출산율의 높고 낮음은 우리 사회에서 한 명의 여성과 그 가족이 출산을 결정하고 아이를 낳기까지, 또 그 아이가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기까지 총체적인 사회 문제와 연관되어 있다. 지금껏 국가와 사회가 그러한
사회 가치관의 영향으로 젊었을 적 유교적 가치와 성 불평등사회 구조아래 왜 그것이 잘못되었는지도 모른 채 남편과 자식을 위해 일평생 가사노동을 했다.’ ‘둘 째, 역할 및 자아 상실의 측면에서 배우자나 가족을 잃었을 경우에 여성노인이 겪게 되는 상실감은 심각한 상황이다.’ ‘셋 째, 여성노
Ⅰ. 서론
프랑스는 유럽국가 가운데 최초로 1848년에 남성의 보통 선거권이 인정된 나라였다. 또한 프랑스의 1946년 헌법은 "모든 영역에서 여성은 남성과 동등한 권리를 보장받는다"라고 명기하였다. 이렇게 여성에 대한 인권이 가장 먼저 공론화 된 곳이 프랑스 이지만, 과거 프랑스의 역사를 보면
[서론]
신데렐라의 유리구두, 백설공주를 깨우는 백마 탄 왕자.
우리는 어릴 적부터 수많은 동화책과 만화영화를 보며 자랐다. 여자아이는 아름다운 공주에 대한, 남자아이는 아름다운 여자의 곁을 지키는 늠름하고 씩씩한 남자에 대한 동경을 갖는다.
이렇게 자란 우리가 드디어 스무 살이
여성에게 치명적 영향을 미친다/이와같은 여성과 국가간의 상호의존성은 여성이 시장에서 주변적 역할에 머무르며 여성조직의 단결력이 약하고 분열적임을 시사한다. 사회정책과 가족정책은 여성의 재생산을 유급노동과 서비스로 전환시킴으로써 서비스 수혜자로서의 여성의 지위를 규정지었다.
1) 근대국가
“(근대국가는) 입법에 의해서만 변경할 수 있는 행정적․법적 질서를 갖추고 있으며, 행정간부들의 조직화된 활동은 그같은 질서를 지향한다. 이 질서체계는 국가의 성원, 즉 대부분 출생에 의해 그 성원자격을 얻는 시민들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아주 넓게는 국가의 관할지역내에
사회 전반적인 여론은 공창 찬성 쪽이 우세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언론은 김 총경의 발언이라며 공창제 논란에 불을 지폈다.
이 같은 현재의 공창 논란에 대해 매춘여성 지원단체들은 “과연 공창이 무엇인지 알고 찬성하는 것인가!”라고 비판한다. ‘공창’이라 하면 많은
사회, 14% 이상인 사회를 고령사회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고령화는 20세기 문명의 성과이자 도전이다. 현재 고령화된 사회는 북유럽과 일본, 북미와 오세아니아 등 선진사회가 주를 이룬다. 더욱이 우리나라는 그러한 선진국들에 비하여 매우 급속한 인구구조 고령화에 직면하고 있다. 인구구조의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