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조선후기에 우리 문학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우선 한문소설의 오랜 전통에서 국문소설의 창작으로 변하였고 단편소설의 전통에서 장편소설의 창작으로 변하였다. 또 남성독자층 중심에서 여성독자층으로의 확대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 나라 문학사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화라
조선왕조시대 인사행정
1. 조선왕조의 시대
1) 조선왕조의 정치체제
민본사상을 바탕으로 한 왕도정치이다.
절대왕권과 양반관료의 권력의 조화로 관료제가 근간을 이루었다.
2) 사회적 측면
강력한 사회기반 위에 유교적 이념 특히 주자학의 사상을 받아들였다.
양반, 중인, 상민, 평민 등 4
Ⅰ. 서 론
태조 이성계가 조선 개국한 이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전까지의 전기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후기로 나눌 수 있는바 그 기준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전후기로 나눌 수 있다. 종래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를 조선후기로 설정하고, 이때를 조선 왕조가 와해되어 무너져
본론
1.상대적으로 지위가 높았던 조선전기 시대의 여성
그 사람들은 은혜를 베푸는 일이 적고 여색(女色)을 좋아하여, 분별없이 사랑하고 재물을 중히 여기며, 남자와 여자의 혼인에도 경솔히 합치고 쉽게 헤어져, 전례(典禮)를 본받지 않으니 진실로 웃을 만한 일이다. 서긍, 『고려도경 제 19권』,
Ⅰ.조․일관계 대외인식
1.국교재개와 피로인
1592년 4월 일본의 침략으로 시작된 임진왜란은 1598년 11월까지 약 7년여에 걸쳐 지속되었다. 물론 7년 동안 계속 치열한 전투가 벌어진 것은 아니었지만 일본의 침략을 받은 조선의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였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전후 조선이
1. 호적대장의 정의와 실재(實在)
1890년대 말의 광무년간에 소위 ‘광무호적’이 매년 작성되기 전까지, 조선왕조는 삼년을 한 식년으로 하여 호적을 작성하였다. 법제적으로 규정된 기재양식에 따라 호구를 기록하여 관에 제시하면 그것을 모야 행정구역별로 호를 편성하는 것이 원칙이었으나, 현실
그 진면목을 드러냄으로써 대상의 생의를 족자에게 전달하는 시를 썼다. 그러면서 관심을 점차 주변의 지성을 파악하는데 두어 인습과 몰이해 속에서 좌절하지 않고 개성을 찾는 지성인, 예술가의 자화상을 제시하였다. 연행과 유배를 겪고서는 그가 처한 조선 사회의 생생한 풍속을 작품화 하였다.
Ⅰ. 서론
한국고전소설을 본격적으로 소개, 연구하기 시작한 것은 20세기 50년대이다. 이때는 중화인민공화국과 대한민국 사이에 아직도 접촉이 없었다. 이와 반대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의 접촉이 극히 많을 뿐만 아니라 그 관계는 “피로써 맺어진” 친밀한 관계였다. 정치적인 왕래에 따라
임진왜란 이후의 상황
1.전쟁이후 양국의 관계 악화
&하늘을 함께 할 수 없는 원수
2.일본-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정권장악
&도요토미 잔당들 말소, 에도막부 건설
3.조선-북방 여진족 강성
&남쪽의 위협을 사전 방지할 필요
4.대마도-경제의 상당부분을 조선에 의지
&무역 정지로 피
Ⅰ. 조선후기 민중의 정의
민중의식의 성장을 알아보기 이전에 민중에 대한 정의가 필요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70대에 들어서야 ‘민중’이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쓰이기 시작할 정도로 서구적인 개념인 ‘민중’을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다. 다만 민중이라는 개념은 한국사의 특수성,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