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학습자는 대개가 일정한 연령과 자격을 갖춘 사람으로 초등학교 취학 전의 유치원생에서부터 의무교육을 받아야 할 청소년과 일정한 학력수준이 있어야 진학할 수 있는 사람이 그 대상이 된다. 하지만 사회교육의 대상자는 그 제한이 없으므로 모든 살아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학습자가 될 수
, 심리적인 접근 능력이나 성격, 대화방법 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연구 논문과 문헌자료들을 참조하여 연구하였다.
이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개인차가 존재한다는 것과 본 연구에서 참고한 성차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에서 인종과 사회경제적 지위는 고려되지 않았다는 것이 있다.
교육의 성과는 영어교육을 위해 쏟는 시간과 노력에 비해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이러한 결과에는 교사, 학생, 외국어 교육과정, 교수방법, 언어학습 환경 등의 여러 가지 변인이 있겠지만 신체적, 인지적, 정의적, 언어학적인 측면에서 가장 유리한 시기인 유아과정 또는 초등학
문화를 이해하고 사랑할 뿐만 아니라 문화에 대한 가치를 지닐 수 있으며,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미래 사회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다.제 7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유아들이 다른 나라 및 다른 나라 사람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한편, 우리 민족의 전통문화를 귀중히 여기고,
열 살 내지 열두 살 정도의 나이가 되면 아동들은 상호 동의와 상호 존중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은 정의공동체의 이론은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적용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는 다시 타율적인 도덕성의 특징으로서 자아 중심성을 들고 있고 자율적인 도덕성으로서 협동을 들고 있다.
I. 서론
한국에서의 다문화사회로의 변화와 더불어 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초등학교를 비롯하여 다양한 학교 급별로 도 다문화 수업이 이루어지고, 교육과정에서도 다문화사회 내용을 어떻게 담아낼지, 학교 정책에서도 다문화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관한 논의
교육은 특정 시대의 서양음악언어, 혹은 우리의 전통음악 언어를 교육함에 있어 그 언어를 낳게 한 문화 전반에의 이해 없이 몇 개의 악곡들을 나열하고 그것을 외우게 하는 식의 ‘작품’ 위주적 교육을 해왔다. 문화인류학, 종족음악학이 주장하는 바처럼, “구조란 행위를 떠나 존재할 수 없다.” 는
인류학적 문화다양성 등의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은 지식, 인성, 예체능 교육의 관계를 재조직 하여 인간능력의 역동적 복합성을 활성화하고 파괴되고 있는 공동체적, 사회적 연대의 기초인 사회문화적 자원(민주적, 생태적 습성)을 재활용하려는 움직임이라 할 수 있
교육에서 민족의 동질성 회복의 시각이 아닌 이질성 부각의 시각으로 일관해 왔다.
따라서 새로운 학교 통일교육의 접근방법은 이러한 정치체제나 이념에 대한 비판적 접근에서 벗어나 북한 주민의 생활상, 사회구조와 가치관 등에 주목하고 이를 위해 사회학, 교육학, 문화인류학, 문학, 예술 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