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드리히 빌헬름 4세는 황제의 관을 거부했다. 이로써 프랑크푸르트 의회의 활동은 힘을 잃었고, 결국 그 해 6월에 강제 해산되었다. 이 시도는 독일 연방의 가장 큰 두 세력이던 프로이센과 오스트리아의 대립을 가져왔고, 1850년 올뮈츠(Olmütz)의 굴욕 프랑크푸르트 의회가 해체된 후, 1850년 프로이
했다. 이런 이유로 한스-울리히 벨러(Hans-Ulrich Wehler)나 위르겐 코카(J. Kocka)같은 비판적 사회사가들은 1848년 혁명 실패 이후 제국창건까지의 역사는 영국이나 프랑스가 밟았던 '정상적인' 역사발전의 길에서의 '일탈'이고 이 특수성이야말로 나치즘을 초래한 원인이라고까지 평가하기도 했다.
종교란 무엇인가? 종교의 개념을 문자적인 측면에서 고찰할 때 영어의 religion과 한자의 ‘宗敎’란 용어에는 각기 상이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전자는 라틴어의 religare(다시 묵다)에서 유래한 것으로 원죄에 의해 서로 결별한 관계에 있던 신과 인간이 재결합된 관계로 회복되었음을 의미하고 있다.
구조주의 문화론
구조주의
"구조" 란 표피적 현상의 밑바닥에 존재하면서 그 현상을 가능케 하는 체계이다. 밑바닥에
존재한다는 것은 맨눈에는 보이지않게 숨겨져 있다는 말과 통한다. 구조에 관심을 갖는 구조
주의는 숨겨져 있으면서 현상에 작동하는 심층구조를 찾아가는 접근법이다. 따라서
얻어야 할 세계가 있다.
만국의 프롤레타리아여, 단결하라!
- 마르크스 , 엥겔스의『공산당 선언』중에서
“젊어서 마르크스주의자가 되어보지 않은 자는 바보요, 나이가 들어서도 마르크스주의자로 남아있는 자는 더 바보다.”
- 카알 포퍼(Karl Rainmund Popper)의 『열린사회와 그 적들』중에서
변증법은 자연에도 적용되는데, 하나의 식물(정)이 병충해의 고통(반)을 이기고 더 훌륭한 품종으로 진화하는 것(합)이 그것의 한 예이다.
이러한 변증법은 기본적으로 '개념의 운동'이다. 모든 변증법의 내용은 정명제, 반명제 및 종합 명제의 구조로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생명 변화의 이면
사회주의자들은 비록 일본 내에서 아시아내 독립・해방운동 세력과 연대하고, 러시아 사회주의와 사상적 연계를 지니며 국제적인 혁명의 기운을 고취시키는 했지만, 그러한 연대의 과정에서도 몇 가지 내부 모순점을 드러냈고 정부의 제국주의 및 식민지 정책에 대해서는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