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라는 것이다.
종교에 가장 강력한 비판을 전개했던 사상가는 아마도 마르크스와 그의 추종자들일 것이다. 무엇보다 헤겔 철학의 영향을 심대히 받았던 마르크스는 무신론적 유물론의 입장에서 종교나 철학을 인간의 여러 가지 욕망의 투영 또는 보충적인 현실에 지나지 않는것이라고 파악했
종교와 교육은 인간에게 필수적으로 나타나게 된 사회 현상이며, 따라서 사회학 이론들을 가지고 분석해 볼 충분한 가치를 지니는 것이다.
우리는 사회에 대해 각기 다른 이론을 정립한 고전 사회학자 베버, 마르크스, 뒤르켐의 이론을 통해 우리는 사회현상들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현재 우리가 당면
레닌은 종교가 결코 원인 없이 발생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신은 인간이 외적인 자연과 계급적인 멍에로부터 잔인하게 지배를 받음으로써 야기된 관념의 복합체이다.”라고 말하며, 종교현상을 계급 구조와 착취라는 측면에서 설명하려고 하였다. 마르크스도 마찬가지로 레닌도 결과적
1. 개혁개방과 종교정책
1) 중국 종교정책의 특수성
기존 공산당 종교정책과 다른 사회적 조건
개혁개방으로 인해서 어떤 공산국가와도 다른 시장경제적 환경
개혁개방 20년 동안 사회주의적 입장으로 제도가 만들어짐
2) 마르크스주의 종교이론
중국 개혁개방의 함의
종교는 초자연에 대한 몰인
이론으로 종교의 특징과 한계를 각자 종교학자들이 저술하였다. 그제목을 살펴보면 1장. 정령숭배와 주술 -타일러와 프레이저, 2장. 종교와 인격 -지그문트 프로이트, 3장. 사회의 신성함 -에밀 뒤르켐, 4장. 소외로서의 종교 -카를 마르크스, 5장. 사회적 행동의 원천 -막스 베버, 6장. 성스러움의 실재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