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사의 반란을 진압하는 데 성공함으로써 마키아벨리의 평판도 높아졌다. 그러나 12년 메디치가가 로마교황과 에스파냐의 후원으로 피렌체로의 복귀를 꾀하자 공화정은 군사적으로 붕괴하였고, 그는 그 자리에서 쫓겨났다. 반메디치파로 낙인찍힌 그는 한때 음모혐의로 투옥되었고, 교외에 은거하였
탑(종탑 및 채광탑)이 세워지는 경우가 많다. 성당에서 독립한 탑은 이탈이아이외의 지역에는 그다지 몰 수 없다. 평면의 플랜은 일반적으로 익랑을 남북으로 돌출시킨 라틴십자형을 취하며 신랑의 양측에 측랑을 가한 3랑식이 원칙이며, 제실을 시토파 수도원성당의 예를 제외하고는 반원모양으로 동
언어에서 '사동'이라 부르는 범주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밝히고, 한국어의 문법적 사동문의 유형으로 간주되는 파생적 사동문과 통사적 사동문의 주요한 특성을 기술한다. 또한 그동안 논란이 되어왔던 어휘 사동과 형용사 사동의 사동문 인정에 관해 서로 대립되는 의견과 각각의 논거들을 제시한다.
피사·콘스탄츠·바젤 등지에서 공의회가 열렸으나 문제의 해결을 보지 못한 채 무위로 끝났다. 한편, 프랑스·영국 등 유럽 각국은 근대 국민국가로의 길을 걷기 시작하여 중세적 그리스도교 세력은 점차 쇠퇴해 갔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종교개혁은, 본질적으로는 교회의 혁신운동이지만 근대국가
탑과의 조화 등 로마네스크 시대 건축의 몇 가지 공통적인 성격에도 불구하고, 건축물들은 지역에 따른 큰 차이를 보이고 있었는데, 이것은 다양함속에서 문화적 통일을 이루고 있었던 그 당시의 유럽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로마네스크 교회의 외관에 있어 가장 현저한 요소는 방호와 자아초월에
말은 미적 감동을 목표로 설계된 건물에만 사용된다." 이런 의미에서 사람의 생활을 위해 건조되는 댐 교량 등의 토목구조물은 건축에 포함되지 않으며, 분묘 탑 기념비 등도 역시 건축과 유사한 방법으로 구조되나, 인간의 생활을 담는 기능이 아니므로 또한 건축과 구별해 생각하여야 할 것이다.
초기에는 로마네스크(Romanesque)식이 나타났는데, 이는 피사(Pisa)의 성당에서 보여주듯이 음산한 인상을 주는 양식이었다. 말기에는 고딕(Gothic)식이 성행하였는데, 이 양식은 독일 퀼른의 대성당과 파리의 노트르담사원에서 보여 주듯이 높이 솟은 첨탑(尖塔)과 화려한 장식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피사 등의 인근도시를 지배하여 강대한 공화국이 되었다. 1300년에 비롯된 백당(白黨)과 흑당(黑黨)은 단테를 망명하게 하였으나, 이 무렵의 피렌체는 이미 인구 10만을 헤아렸고, 산업뿐만 아니라 문화면에서도 이탈리아의 중심이 되어있었다. 15세기 초부터 메디치가(家)가 시정(市政)에서 권력을 휘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