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종 때 義賊으로 불린 林巨正이 이곳에 은거하였다고 한다. 林巨正은 재능과 학식이 뛰어난 인물이었지만 賤民신분의 백정이라는 것 때문에 官職에 오르지 못하였다. 林巨正은 이러한 時代의 부조리에 항거하기 위해 '大賊團'을 조직하고 이곳 鐵原을 근거지로 삼아 성곽을 쌓고 朝廷에 대항하였다.
그런데 양주별산대놀이의 명연기자였던 김성대(金成大; 19061970)가 ‘염불장단의 거드름춤은 몸 마디마디의 흥과 멋〔神〕을 풀어서 감듯이 다지는 춤이며, 몸 깊이 스며있는 기(氣)를 찾아내는 몸짓으로 인욕(忍辱)의 춤이며 학대받는 민중의 꿈틀거리는 몸부림’이라고 말한 것을 보면, ‘거드럭거린
들어가며
현재 한국의 민속극에는 가면극, 꼭두각시놀음, 무극, 발탈, 진도다시래기 등이 있다. 민속극은 연극이면서 문학이다. 민속극은 민간전승의 연극이며, 음악·무용·연기·언어 등이 조화된 종합예술이면서, 한편으로는 구비문학이다. 민속극은 문자로 기록되지 않고 전해져온 민간 전승의
하회마을내에 있는 병산서원은 1572년 서애 류성룡(柳成龍)선생이 31세 때에 건립하여 후진을 양성한 서원으로서, 1614년 선생을 흠모한 사림들이 존덕사를 세워 선생을 배향하였으며, 그 후 선생의 셋째 아들 수암 류진공을 배향하였다.
하회탈은 재료가 오리나무로서 표면에 옻칠을 2겹 3겹으로 칠하
탈놀이의 기원과 구조』, 서울:새문사, 1990
산대희 기원설은 일종의 가설무대인 산대(山臺) 위에서 베풀어진 놀이 즉 산대희(山臺戱)에서 산대극(山臺劇)이 생겨났고, 후에 산대극의 공연이 폐지됨에 따라 산대극의 연기자가 지방으로 흩어져 각 지방의 가면극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이다.
◎ 탈춤과 Commedia dell'arte
1. 서론
요즘 마당놀이 심청전이 공연중에 있다. 마당놀이는 마당이라는 열린 공간에서 열리는 모든 연행을 총칭하는 말이다. 따라서 마당놀이는 특정한 무대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저 특별한 장치가 없는 넓은 공간 주위로 관객이 자리잡고 그 가운데에서 공연이 펼쳐진
놀이의 유래설이 전한다.
"옛날 마을에 강진사(본명 강명화) 어른이 살고 있었는데 인덕이 훌륭한 사람이었다. 그는 자손을 얻지 못해 양자를 삼게 되었는데, 그 양자의 후손이 지금도 마을에 살고 있다. 벼슬이 진사였던 강씨는 자신이 한학을 좋아해서 마을의 청소년들에게 한문을 가르치기도 하였
Ⅰ. 서 론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 문제의 제기
2010년 8월, 대한민국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목록에 '한국의 역사마을 : 하회와 양동'이 추가되며 우리나라는 총 10개의 세계유산을 보유하게 되었다. 이로써 경상북도의 하회마을과 양동마을은 세계적으로 역사·문화적 가치를 인정받게
문화재로 지정받게 되는 당대 명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Ⅰ. 서 론
한민족은 전 세계적으로 손재주가 매우 뛰어난 민족으로 한국에서 빚어낸 도자기는 전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일본이 임진왜란을 일으켰을 때 일명 도자기 전쟁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많은 조선인은 죽었지만 도공들은 장수급 이상으로 극진하게 대접하여 한국인 도공이들 빚어낸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