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문학] 가면극에 삽입된 가요와 판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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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속문학] 가면극에 삽입된 가요와 판소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1. 가면극의 종류
1) 가면극의 계통
2) 가면극의 분포
2. 가면극에 삽입된 가요
1) 대사를 살펴볼 가면극의 범주 문제
2) 가면극에 삽입된 가요의 종류
3. 가면극에 삽입된 판소리
1) 삽입된 판소리 단가
2) 삽입된 판소리 사설
4. 가면극에 삽입된 기존가요의 기능
1) 기존가요의 극적인 기능
2) 기존가요의 놀이적인 기능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현재 한국의 민속극에는 가면극, 꼭두각시놀음, 무극, 발탈, 진도다시래기 등이 있다. 민속극은 연극이면서 문학이다. 민속극은 민간전승의 연극이며, 음악·무용·연기·언어 등이 조화된 종합예술이면서, 한편으로는 구비문학이다. 민속극은 문자로 기록되지 않고 전해져온 민간 전승의 연극이기 때문에, 민속극의 대사는 고정된 대본이 있는 것이 아니다. 민중들의 생활상 필요에 의해 생겨나서, 공동으로 보존하고 재창조하며, 문자기록에 의하지 않은 희곡을 가진 연극이 민속극이라 할 수 있다. 형식과 내용이 공동으로 전승되면서 공연을 통해 재창조가 이루어지므로 그 희곡은 순수한 구비문학인 것이다.
우리는 민속극의 범주 중에서도 가면극을 통해 구비문학의 특성에 주목할 것이다. 가면극을 이루고 있는 여러 요소들 중에서도 직접 언어로 전달되는 가면극의 대사 속에 삽입된 가요의 종류와 판소리를 살펴 볼 것이다. 삽입된 가요의 내용을 살펴보면서 이들이 가면극 대사 속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나아가서는 가면극 대사에 왜 가요가 삽입되었는지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강등학 외 8인 공저, 「제6장 민속극의 이해」,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0.
·이두현, 『한국가면극선』,교문사, 1997.
·문화재청, 『북청사자놀음』, 화산문화, 2001.
·문화재청, 『고성오광대』, 화산문화, 2000.
·전경욱, 『한국가면극 그 역사와 원리』, 열화당,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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