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수 있다. 이러한 사실들은 송파산대놀이가 양주별산대놀이보다 더 오락화․세속화된 단계에 속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양자의 연극사적 위상관계를 시사한다. 다시 말해서 본산대놀이에서 별산대놀이로 분파되는 과정에서 송파산대놀이가 양주별산대놀이보다 후대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놀이들이다.
일제시대와 광복후 혼란기를 거치면서 서구 대중문화에 밀려 많은 놀이들의 건강성이 훼손되었으나, 여전히 생명력을 가진 놀이들은 전해진다. 자치기, 석전, 비석치기, 강강수월랴, 청어엮기, 고무줄 놀이 등등 …
이처럼 놀이의 역사는 인간의 역사가 시작되던 그 순간부터 함께 한다.
이철괴의 춤사위는 거드름춤으로 잔존해 있을 개연성이 많음을 밝혀낼 수 있었다. 따라서 강태공이 원귀를 퇴치하기 위하여 천살성과 지살성의 탈을 만든 것이 연잎과 눈끔적이라는 산대놀이의 유래설화는 본산대놀이의 전승과정이나, 또는 본산대놀이에서 별산대놀이로 분파되는 과정에서 이철괴에
Ⅰ. 개요
산대는 실제 산의 외형을 본떠 만드는 것이 첫째 요건이라 할 수 있으며, 규모가 매우 컸다고 할 수 있다. 기암괴석이 첩첩한 산의 모양을 이루고 있어 넓고 트인 무대면은 기대할 수가 없었다. <봉사도>의 산대는 겹층 무대의 모습을 하고 있는데, 산대 앞 마당공간의 무대적 특성과 서로 대
놀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또 놀이의 분류로서의 개념이 아니라 놀이 중에 민속이라는 말의 특징을 가진 어떤 놀이들을 일컫기도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전래놀이란 종적으로 본 전통놀이와 횡적으로 본 민속놀이를 모두 일컫는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는 현대의 창작놀이도 하나의 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