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요한시집에 나타나는 문제의식
①이데올로기의 폭력성
요한시집에서는 한국전쟁의 근본적 원인으로서의 이데올로기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이을 이데올로기의 폭력성을 통해 드러내고 있다. 이념은 일상생활에서는 규범이나 제도 등을 통하여 인간을 억압하였고 급기야는 정치적 이데올로기로
이름으로써 그렇게 원수가 된 것인데, 이 ‘자유’와 ‘평등’은 위에서도 말한 것처럼 르네상스에 있는 ‘자아의 발견’에서 싹이 튼 것입니다. 장용학,「원형의 전설」,『장용학 문학전집』2002, p.343-4
위 인용문은 ‘자유와 평등’이라는 이분법적인 논리에 의해 야기된 한국전쟁에 대
요한 것이며 반항의식과 고발정신의 동기는 확고하고 단호한 것이었다. 따라서 소재의 문제를 가지고 평가의 잣대를 논의할 수 없음을 그는 <사소설 이의>에서「9․28 수복 전야. 진영의 남편은 폭사했다. 남편은 죽기 전에 경인도로에서 본 인민군의 임종 이야기를 했다.」로 시작되는 <불신시대>는
작품이 있기 마련이다. 50년대에도 ꡐ시대소산ꡑ이라는 말을 붙일 수 없을 정도의 작품이 많을 줄 안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작품 자체가 전혀 소설적 성과를 거두지 못했기 때문인 것이다. 소설의 성격은 사회구조에 상응하여 변화한다. 어떠한 장르보다도 소설은 사회적 산물이요 사회
소설적인 심미적 요소는 빈약하지만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에 당면하여 민족주의적 저항의 문학으로서 주목할 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일반적으로 시대적 개념을 지닌 문학 분류에서 20세기의 한국문학을 일반적으로 현대문학이라 일컫는다. 지금부터는 개화기부터 현대까지의 문학사에 대해 기술
Ⅱ. 최인훈의 글쓰기
- 사실주의 계열 VS 비사실주의 계열 최인훈의 소설은 흔히 사실주의 계열과 비사실주의 계열로 나뉘어 진다. <광장>, <크리스마스 케럴>,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등이 사실주의 계열이라면 지나치게 난해하고 관념적이라는 평을 받아온 <가면고>, <구운몽>, <서유기>, <
◎ 서정주 <전통, 자연, 인생>
서정주는 1915 전북 고창에서 태어났으며 중앙 불교 전문 강원에서 수학했다. 193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벽]이 당선된 후 동인지 『시인부락』을 주재하면서 본격적인 시작활동을 하게 되었다. 시집『화사집』,『귀촉도』,『신라초』,『동천』,『미당 서정주 신선
소설이다. 신소설이 고전소설에 비해 새로운 점은, 형식면에서 묘사를 중시한 것과 문장이 어는 정도 산문에 가까워졌다는 것이고, 내용면에서 미신 타파나 신교육 사상 등 이른바 근대적인 사상을 보여 주었다는 점이다.
신소설의 초기단계는 근대적인 계몽주의로서의 정치적 성격을 띤 작품들이 많
소설양식은 흔적을 감추고 만다. 왜 휴머니즘에 입각한 문학들을 ‘하나마나한’ 것쯤으로 평가절하 하는지도 의문이다. 주로 50년대의 문학들이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회피함으로서 시대적, 역사적 감각이 없다고 하는데 결코 현실을 외면하는 회피하려는 문학이 아니었다. 소설에서 시대적 상황이 직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