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그리스도교(기독교)의 특징
기독교가 이렇게 세계적인 종교가 되도록 한 것은 무엇이었을까 하는 의문을 갖게 한다. 과연 무엇일까에 대하여 여섯 가지로 나누어 고찰해 보겠다.
그 첫 번째 특징은 종교의 개인적 내면화라고 하는 것이다. 관습적인 법률의 종교가 아닌 개인 내면의 마음가짐보다
Ⅰ. 서론
영지는 인식(Erkenntnis)이란 뜻을 가진 그리스어의 “그노시스”(γνσι, Gnosis)라는 단어의 번역이다. 일설에 의하면, Gnosis의 “Gno”라는 말은 산스크리스트어의 “Jina”(지혜)에서 유래하였으며, 우리말로 음역하면 “반야”(반야)라고 하며, 불경의 반야심경은 여기서 나온 말이라고 한다. 여
public service, gift
mun
municipal 지방자치제의, remunerate 보수를지불하다, munificent 대단히후한, commune 친하게사귀다, immune 면역이있는, communicate 의사소통하다, munificence 아낌없이줌
name
nomen~nomin
nominate, nomenclature전문용어, nominal 이름의
name
onom~onomat~onym
onomatopoeia 의성어, pseudonym 익명, patronymic 아버지의 이
4.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인물들
① 필로(Philo)
필로는 B.C 20년경 출생하여 A.D 50년경 죽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예수님, 열두 사도, 사도 바울과 동시대를 살았던 사람이다. 그는 헬라주의적 유대교(Hellenistic Judaism)의 대표적인 인물로 부유한 제사장 가문 출신이었다.
필로의 저작으로는 오경의 내용
무함마드와 생애와 이슬람의 시작
서 론
세계에서 기독교 다음으로 두 번째로 큰 종교는 이슬람이다. 과거 기독교가 흥황했던 지역은 점차 기독교가 감소되고 있는 반면 이슬람은 급성장하고 있는 커다란 위기 속에 처해 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이슬람의 급성장 속에서 한국의 기독교가 이슬람
Ⅰ. 서론
한국 기독교 이단성 종파를 엄밀하게 비교 분석하면 백인 백색의 특수한 언어와 체계를 가지고 자기 종파의 교리사상을 표현하고 있으나, 사실은 표면상의 차이나 독특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깊은 교리의 공통성을 가지고 있다. 문상희 교수는 한국 기독교 이단종파들이 서로
(2)여성권리의 긍정적 해석
게르스텐베르거(E. Gerstenberger)에 의하면 ‘이스라엘에서 여성비하가 가장 철저히 이루어진 분야는 곧 제의적 영역’이라고 말한다. 이런 부정적은 평가는 결국 여성의 힘에 대한 보호와 불안에서 나온 금기사항들을 남성 위주로 잘못 해석하고 출산 능력에 대한 남성들
2. 육체-영혼관
①히브리적 육체-영혼관
성서에 나타나는 히브리 사상은 대체적으로 동양적 사상의 특성이라고 할 만한 종합적이고 전체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 사상에서는 인간을 서로 분리된 이질적 요소들로 구성된 복합적 존재로서가 아니라, 분리 불가능한 역동적인 존재로 파악한다.
Ⅲ. 바울에게서 하나님의 의
사람들은 흔히 “하나님의 의”를 로마서의 주제라고 일컫는다. 이 말의 의미 내용을 밝혀야 그것이 문맥 중에서 무엇을 지시하는지 찾아낼 수 있고 또 그 반대 경로를 취해도 그 말의 뜻이 밝혀지기도 한다. 바울은 로마서 1장 17절에서 엄숙하게 “하나님의 의는 복음에
복음을 받은 세계는 구원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철학은 지식인들의 지성에는 만족을 주었지만 대중을 행한 아무런 메시지도 가지지 못했다. 국교가 된 기독교는 냉냉해졌고 그 성격상 종교라기 보다는 로마의 정책상 존재하는 것처럼 보였다. 자연종교(自然宗敎)는 제국내에서 급격하게 발달하는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