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대한기독교서회」p.100-102
신약에서도 남성의 지배적 전통을 계속되었다. 예수의 제자 12명이 모두 남자라든가, 여성에게서 침묵과 순종을 미덕으로 기대했던 것, 여성의 이미지가 불결하고, 미약하고, 수동적임을 나타내는 것 등은 일반적으로 노출된 여성관이다.
그러나, 예수의
여성의 운명은 출생에서부터 결혼에 이르기 까지 아버지의 손에 좌지우지되었으며 결혼 후에도 가부장적이고 경제적이며 권위적인 부부관계로 인해 남편에게 철저히 복종하며 살아야 했다. 이러한 앙시앵레짐 하의 여성 억압 구조는 여성을 죄악의 장본인인 이브의 딸로 파악하는 기독교 것은와 가부
불리기에는 너무 큰 종교적 집단이라 할 수 있다. 게다가 전 세계에 걸쳐 그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는 이슬람은 개인의 신앙적 측면 뿐 아니라 그 지역의 문화 및 정치형태, 생활환경에도 매우 깊숙이 연관되어 있어 올바른 이해를 위해선 매우 폭넓은 연구가 필요한 분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여성 총리가 기용된 것으로 보아서 우리나라에서도 과거에 비해 여성에 대한 차별적인 사회인식이 많이 개선된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도 우리 한국 사회가 아직도 여성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기독교에서도 사정은 마찬가지이다. 남성이 여성이 목회 사역을 할 때
정치적 이념의 개입으로 한국 교회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데 많은 시간을 요했다. 인권운동, 노동운동, 도시산업선교회, 여성운동 등의 맥략에서 활동한 교회의 복지활동은 사회 행동적 차원에서 지역사회복지 운동보다는 오히려 전국적인 차원에서 복지이념, 복지정책, 특수계층의 복지 욕구의 대변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