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가 어우러지는 활동으로서 축적된 문화인 과거를 미래의 삶을 위하여 가르치고 배운다는 측면에서 볼 때 결코 과거를 단절한 교육이란 생각할 수 없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대에서 중세, 근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의 다양한 교육과정(보육과정)또는 프로그램들의 특성을 비교해 보겠다.
Ⅰ. 서론
헌법해석방법론쟁의 장에서 객관주의와 주관주의, 합리주의와 역사주의, 합리론과 경험론, 형식주의와 실질적 가치론이 혼재하며, 분석학과 변증법(또는 수사학(Rhetorik), 토픽(Topik))이 그리고 체계사고(Systemdenken)와 문제사고(Problemdenken)가 경쟁해 왔고 그리고 아직도 진행 중에 있기는 하지
Ⅰ. 현대건축의 흐름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이는 \"현재적인 현대\"를 어떤 각도로 보느냐 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 사회적 의미에서는 인간중심의 질서 속에서 인간 및 세계를 파악하고 그것에 따른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그 자체가
Ⅰ. 개요
서양 윤리 사상은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약 2500여 년 동안 변화 발전해 왔기 때문에 매우 다양하지만, 공통된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서양 윤리 사상
인간의 본성에 대하여 이성에 의한 사유 활동과 감각적이고 육체적인 본능이나 욕구를 충족시켜 나가는 활동으로 나누어 제시하
Ⅰ. 동양의 자연관
1. 도가의 자연관
도가의 자연관의 특징을 살필 때, 노자(기원전 약 5세기경)와 장자(기원전 약 4세기경) 등의 사상을 단순화시켜 표현하면 ‘인간은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방식의 자연관의 경향을 발견하게 된다. 도교의 자연관에 ‘자연’의 특질을 자발
Ⅰ. 동양의 자연관
1. 도가의 자연관
도가의 자연관의 특징을 살필 때, 노자(기원전 약 5세기경)와 장자(기원전 약 4세기경) 등의 사상을 단순화시켜 표현하면 ‘인간은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방식의 자연관의 경향을 발견하게 된다. 도교의 자연관에 ‘자연’의 특질을 자발
Ⅰ. 서론
1. 경험주의 시대적 배경
영국 경험론은 주관 밖으로는 나갈 수 없다는 데카르트의 의견을 받아들여 주관 내부의 관념들(지식)이 경험을 통해 어떻게 형성되는가를 문제로 삼았다. 그들은 태어나면서 마음에 심어진 진리(생득 관념)의 존재를 부정했지만, 그것은 자신을 절대 진리로 생각
행복[Happiness, 幸福]
1.복된 좋은 운수
2.생활에서 충분한 만족을 느끼어 흐뭇함. 또는 그런 상태
행복[Happiness, 幸福]
1.복된 좋은 운수
2.생활에서 충분한 만족을 느끼어 흐뭇함. 또는 그런 상태
플라톤 (기원전 427년 ~ 기원전 347년)
소크라테스의 제자
철학적 대화편의 저자
아카데메이아를
서양 근대 철학 특징의 변수
1. 자연과학의 발달
: 우리의 경험세계를 자연법칙에 따라 객관적으로 설명해줄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하나의 체계적이고 정합적인 세계상을 선사함으로써 진정 학문의 모델이 됨
2. 자아의발견
①. 나는 생각한다 로 시작한 주관성의 철학
: 생각하는 주체 (자아)
장
5장. 개인의 시대
절
1절. 계몽주의와 개인주의
소개
개인주의의 역사에서 18세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비록 유럽 대부분의 지역에서 국가와 교회는 여전히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였으나, 사람들의 구체적인 삶 속에는 작은 변화들이 나타나고 있었다. 개인적인 자의식이 서서히 확산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