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가로 국내에서 한국인 또는 같거나 다른 국적의 사람과 가정을 이루는 경우가 늘어났다. 또한, 여성의 사회활동 증가에 따른 농촌 기피 현상으로 결혼을 하지 못한 남성이 많아짐에 따라 농촌을 중심으로 한국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국제결혼이 증가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에 따라 다문화가정의
증가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추세다. 코로나 바이러스사 발발하지 2년이 지났지만 새로운 변이*변종 바이러스가 발생하여 질병당국을 긴장시키고 있다.
이 장에서는 가족복지론4 교재와 강의에서 소개된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1인 가구의 특성과 변화를 통계청 홈페이지의 통계자료와 각종 관련 정
다문화가정이 차지하는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젊은이들이 출산을 기피하여 낮은 출산율을 보이고 있으며, 인구의 고령화현상으로 청소년의 인구가 해마다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다. 하지만 다문화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다문화교육의 개념이 정립되던 시기에 Eldering(1996)은 다
다문화가정은 2가지 이상의 문화가 결집되어진 가정을 의미한다. 동양에만 속한 문제는 아니냐는 의견도 있었고, 한국만의 문제라는 의견 등 다양한 의견이 있었지만, 기본적인 정의를 내리자면 동·서양을 모두 포함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말 그대로 다문화가정이란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
다문화가정이 증가하고 있으며, 다문화 가 정의 영 유아 비율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같은 사회적 변화는 현 시대를 반영하는 하나의 현상으로서 각기 다른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로의 이행을 의미한다. 그리고 최근의 교육환경 변화가 다문화 요소를 반영하고 있고 다문화 교육을 위한
다문화 수용성
1) 다문화 사회의 개념
다문화사회는 사회의 특정한 상태를 의미하기 보다는 과정적인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인종적 구성이 다양해지고, 문화적 다양성이 증대할 경우, '다문화사회로 이행하고 있다' 고 표현할 수 있다. 이는 대한민국과 같이 급속하게 외국인의 비율이 증가하는 경
3. 다문화가정에 대한 편견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가정’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농촌 노총각과 동남아 출신 여성의 결혼을 떠올린다. 다문화가정이라는 말이 그렇게 정의를 내리고 있지도 않은데 왜 그런 인식을 갖고 있는 것일까. TV방송이나 신문 등 여러 가지 미디어 매체들을 통해 동남아 이
가정의 자녀에 이르기까지 국내 체류 외국인의 구성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그 수도 증가하고 있다. 다문화현상은 우리나라를 다양하고 풍요롭게 만드는 동시에 문화적 차이로 인한 갈등이나 편견, 차별 등의 문제를 발생시킬 가능성도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 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인 외국인 이
다문화 수용성
1) 다문화 사회의 개념
다문화사회는 사회의 특정한 상태를 의미하기 보다는 과정적인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인종적 구성이 다양해지고, 문화적 다양성이 증대할 경우, '다문화사회로 이행하고 있다' 고 표현할 수 있다. 이는 대한민국과 같이 급속하게 외국인의 비율이 증가하는 경
있고, 그들의 아이들 또한 대를 이어 차별을 당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가 어차피 가야 하는 다민족 사회라면 이러한 문제들을 반드시 해결하고 가야 할 것이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다문화가정, 다민족사회로 변해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