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行)을 겸비한 사람을 만들어 내는 데 있으며, 교육 내용은 사서오경(四書五經)을 중심으로 인간이 생활하면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교양을 가르치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윤리학[禮]·역사철학[春秋]·문학[詩]·정치학[詩·書·禮]·우주론 및 본체론[易] 등이 그 중심 내용인 동시에 교육 원리가 된다.
사서오경이며, 진사는 부 1편과 고시·명·잠 가운데 1편을 짓도록 하였다. 향교 강학에서는 사서오경이 중요 교과목이었고, 과거 시험에 관계없이 교양과목으로서 중시된 과목은 『소학』이었다. 유교 사상의 입문서에 해당하는 『소학』은 유교 이념을 보급시킴으로써 백성을 교화시키는 매개
사서오경이며, 진사는 부 1편과 고시·명·잠 가운데 1편을 짓도록 하였다. 향교 강학에서는 사서오경이 중요 교과목이었고, 과거 시험에 관계없이 교양과목으로서 중시된 과목은 『소학』이었다. 유교 사상의 입문서에 해당하는 『소학』은 유교 이념을 보급시킴으로써 백성을 교화시키는 매개
사서오경을 외우고 시나 그림을 그리는 것만으로는 참된 군자라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는 군자에게 지행합일을 요구하고 치국을 하여 백성을 위하여 일하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레포트는 교재 『고전함께읽기(논어)』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이상적 인간상인 군자의 면모와 특징을 설명하였
조선의 과거제도
과거제도
문관
소과
대과
무관
무과
기술관
잡과
역과
의과
음양과
율과
생원시
진사시
미리보기
1. 과거제도
1-1
선발시기와 자격
1) 선발시기
식년시 : 3년마다 한번씩 보는 정규 과거
자(子) 묘(卯) 오(午) 유(酉)에 해당
증광시 : 조선시대 나라의 경사가 있을 때 실시
2) 자격
양인 이상
사서.
사서에는 『논어』『맹자』『중용』『대학』등이 있다.
사서의 성립 배경.
논어는 처음부터 경(經)으로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지만, 맹자는 송대에 내려와서야 비로소 경으로서의 대접을 받게 된다. 그리고 중용이나 대학은 원래 오경 중의 하나인 예기(禮記)의 49편의 가운데 2편을 뽑아
오경(五經 : 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 삼사(三史 : 사기, 한서, 후한서), 삼국지(三國志), 진춘추(晋春秋) 등 중국 고대의 경서(經書)와 사서(史書)를 중요한 교재로 하였다고 되어 있다. 기타 중국의 대학에서 가르친 역서(曆書), 의서(醫書), 산서(算書), 악서(樂書), 병서(兵書) 등도 읽었을 것으로 추
오경보다 사서(대학, 논어, 맹자, 중용)가 더욱 중시되었으며, 대의명분을 강조하는 사회적 풍토에 따라 주장의 준거를 역사, 특히 중국사에서 찾고자 하였다. 한편 조선 후기 실학자들에 의해 중국사 중심의 역사교육에 대해 비판이 제기되기도 하였는데, 실학자들에 의해 성리학적 세계관을 탈피하고
사서대전》 《오경대전》의 주석서를 칙찬하였는데, 이것은 과거의 참고서가 되어 사상통제적 경향이 나타났다. 그러나 중기에 왕수인이 송나라 육구연의 학설을 계승하여 실천을 중시하는 인격주의의 이상철학을 주창, 유학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은 뒤 그 학설은 양명학으로서 크게 번져 명말에는
경당은 지방에 호족민과 평민층을 대상으로 하며 사립 교육기관이다.
백제는 교육제도의 하나로 박사제도가 있었는데, 오경박사와 전업박사로 구분될 수 있다.
백제 성왕 때 오경박사는 사서를 가르치고 전업박사는 잡학교육을 가르쳤으며 일본의 요청에 의해 이들을 일본으로 파견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