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경을 대신해서 주자 이후에는 사서가 유학의 중심을 차지하고 유행되어, 나중에 한국에서는 사서오경이라 하면 중국의 고전 및 문화의 상징으로서 받아들여졌다.
2. 오경
- 유교의 다섯 가지 경서. 공자가 편찬 및 저술에 관계했다고 하여 존중되는 경서 가운데 특히 중요한 것으로서, 일반적으
숙헌(淑獻)이고 율곡은 그의 호(?)이며 이외에 석담(石潭) 또는 우재(愚齋)라는 호를 쓰기도 하였다. 율곡은 신사임당 어머니로부터 유학을 일찍이 접하여 7세경부터 한문과 유교경전으로 필독서인 「사서오경(四書五經)」을 익혔다. 율곡은 13세의 나이로 진사시험에 합격하여, 그 이름이 서서히 세상
1. 종교로서의 유교, 철학으로서의 유교
유교는 그 내용상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윤리 도덕의 학문으로서의 유학과, 공자와 조상을 받들어 섬기는 종교로서의 유교이다.
유교는 인륜 도덕에 관한 공자의 교훈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그의 교훈의 중심은 종교적인 것이 아니라 仁(인)과
개 요
한국 유교를 이해하기에 앞서 우선 유교가 어떤 종교인가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유교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간략히 정리했고, 이어서 한국 유교의 전래와 특징에 대해 서술하였다. 유교의 전반을 다루면서 가능한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보려고 노력하였고, 한국 안에
却說東漢初年的高士, 最著名的是嚴子陵, 子陵已見前文。
각설동한초년적고사 최저명적시엄자릉 자릉이현전문
각설하고 동한 초년기의 고명한 선비는 가장 저명한 사람이 엄자릉으로 자릉은 이미 앞 문장에 나타난다.
後來復有扶風人梁鴻, 與妻孟光, 偕隱吳中。
후래부유부풍인양홍 여처맹광 해
1장 금서와 역사
1. 금서로 역사읽기
왜 찬란한 출판문화가 아니고 금서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가? 그 이유는 첫째, 역사의 발전과정에 많은 영향을 주고 현재까지도 휼륭한 책으로 일컬어지는 것 가운데 상당수가 그 시대에는 지배권력에 의해 금서처분을 받은 것들이었다는 점이다. 둘째, 서적에
經學은 그 사전적인 해석에 의하면 유교 경전의 내용을 연구하고 밝히는 학문이다. ‘經’은 본래 經維, 經營의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經’을 典籍의 의미로 해석하게 된 것은 전국시대 이후부터였다. 그 당시에 ‘經’으로 지칭된 것은 유가의 典籍 뿐만이 아니었으나, 공자가 ‘孔子謂老聃曰丘治
오경(五經)이라 불리게 되었다. 문, 경제 때에는 시경과 춘추 두 경전은 이미 박사를 두었고 나머지 세 경전은 무제 때 박사를 두었다. 그런데 문, 경제시대의 경우, 유가경전에 박사를 두었다 하여 다른 학파를 배척한 것은 아니었으나 무제의 오경박사 설치는 다른 학파의 완전한 배척에서 이루어졌다.
2. 김부식 - 정치가와 역사가
김부식은 문종 29년(1075) 경주에서 출생하였다. 그리고 의종 5년(1151년)에 사망하여 인종묘에 배향되었다. 고려 전기사회의 난숙함이 절정에 달하여 퇴락의 단서가 무르익을 무렵부터 그 응축된 모순이 대파국을 목전에 둔 시기까지를 현장 정치가로 살아온 셈이다. 특히
“유교”
목차
동아시아 종교의 성격
순자 & 신 유학
공장 & 맹자
유교의 오늘
동아시아 종교의 성격
1. 신권이 왕권을 능가한 적이 없다.
서양에서는 산혹 신권이 왕권을 능가하는
경우를 볼수 있었다.
2. 다신적인 사상
‘ 사회생활을 할때는 유교인, 사색을 할때는 불교인, 문제에 부딪혔을 때는 무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