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교육환경과 생태체계와 연관된 법적 제도적 아동지원 체계이다.
지역아동센터는 단순한 급식과「방과 후 아동지도」에서 실시하는 방과 후 프로그램인 학습의 기능을 뛰어넘어 아동의 문제뿐만 아니라 하루 종일 그리고 아동의 생애와 생태환경, 가정의 문제, 지역문
아동복지법은 아동을 18세 미만으로, 청소년복지지원법은 청소년을 24세 미만으로 적용 대상을 달리 규정하고 있다. 아동학대 등 18세 미만의 아동만을 대상으로 하는 일부 경우를 제외하고는 아동ㆍ청소년기본법에 따라 19세 미만을 이 법의 적용대상으로 정하도록 했다.
과 연소근로자기준법 일정한
학습문제와 주의력 문제는 가계를 통해서 유전된다고 하였다(강위영, 1998). 기존의 다양한 연구에서 뇌 손상으로 인한 것이라고 제안을 하고 있으며, 뇌의 감염, 충격, 다른 손상, 임신기간 혹은 출산과정에서 발생한 손상 또는 뇌에서 작용하는 신경전달물질에 문제가 있어 ADHD를 야기할 수 있다(전인혜
14.5%, 공부가 싫어서 9.1% 순으로 나타났다.
3.학교생활에서 중요한 것
학교생활이 즐거워지기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1순위는 ‘원만한 교우관계’라고 대답한 응답자가 58.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학교 제도의 변화’ 18.7% ‘성적향상’ 14.8%, 선생님의
공사의 제기관에서 실시하는 사회적 경제적 보건적인 제활동들인 것이다.
활동분야로서의 아동복지는 아동들이 행복하게 살며 그들의 생활에서 잠재능력을 최대한도로 발휘할 수 있는 건강하고 건전한 개인으로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광범위한 노력을 내포하고 있다.
자기 집단의 소속을 나타내기 위해서든, 아니면 보다 높은 집단을 준거로 삼아 자신의 집단과 구분하기 위해서든 간에 사람들은 자신을 타인과 구별 짓는 기호로써 교육을 조작하게 된다. 교육을 통해 타인을 자기와 구별짓는 행위 자체가 사실 차등적인 사회질서를 만들어 가는 것이며, 동시에 이 차
Ⅰ. 서 론
아동은 태어났을 때부터 인격적으로 존중을 받고 대우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 동학에서의 시천주(侍天主)와 인내천(人乃天)은 ‘사람이 곧 하늘이다’라는 뜻으로 남녀노소 할 것없이 그 사람에게는 하느님의 영성(靈性)이 존재하므로 그 사람 인격을 하느님처럼 존경하고 받드라는 듯
청소년의 개별적인 욕구와 그들이 처한 상황을 총체적으로 고려한 보다 청소년이 누구이며 어떠한 특징을 갖고 있느냐에 대한 관점, 국가의 전반적인 복지수준 그리고 청소년 정책의 방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청소년복지는 국가가 청소년복지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고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개입
가정을 꾸며가는 다문화인들은 어쩌면 우리의 새로운 민족사에 한 획을 그어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베트남 속담에는 ‘지금은 쓸모없어 보이는 땅도 가벼이 여기지 마라, 언젠가는 황금빛이 가득할 것이다’라는 말이 있다. 다문화가정자녀들이 지금은 비록 작은 씨앗일지라도 어느 날엔가는 싹을 잘
아동보호통합서비스로, 저소득층 아이들이 보건, 교육, 복지의 측면에서 공정한 기회를 누리고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자라게 하는 것이다. 또 지역사회가 중심이 되어 함께 만들어가는 지역사회 네트워크 사업이다.
빈부갈등 중에서도 경제난, 가정해체 등으로 인한 빈곤 아동은 해마다 빠른 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