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 주장’은 여전히 종교가 독립변수라는 주장을 버리지 않는다. 종교는 아예 사회밖에 있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이 그러한 주장의 논거이다. 그렇게 되면 종교는 사회변동의 주역일 뿐만 아니라 그러한 의미에서 유일하게 사회통합을 이루는 주체가 된다. 그러나 종교는 사회 밖에 있거나 문화
Ⅰ. 신학의 의미
신학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하나의 절대적인 신학, 영원히 변할 수 없는 고정된 형태의 신학을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신학이란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을 부족한 인간의 통찰과 언어를 통하여 특정한 시대 속에서 해석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학은 그 시대와 상황에
종교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심지어 적대적이기까지 한 학자들과 언론인들이 스스로를 적응시켜야 했던 것이다. 지금은 어느 누구도 미국 정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독교 우파에 더 이상 무관심 할 수 없다. 기독교 우파는 미국 정치에서 강력한 정치적 힘으로 되었으며, 그들은 미국의 보수적 싱크-탱
이해관계 있는 자, 정책 수혜집단 등이 참여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고 반영할 수 있는 통로가 마련되어야 한다. 정책 설명회, 간담회, 공청회 등이 그 방안이 될 수 있다.
3) 효율성 : 정부는 대체복무를 허용하면서도 병역의 형평성을 감안해 복무강도가 센 분야에 이들을 배치하고 부실복무에 관
기초한 관점으로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왜 미디어를 교육하는가”라는 기초적 질문에 대한 보호주의 시각에서의 답변을 대체로 이러하다.
“매스미디어는 일종의 질병이며 우리는 어린이들을 그로부터 보호해야 한다. 미디어는 문화전반을 타락시키며 상업적 동기, 수용자의 착취, 언어
사람들이 삶을 살아가면서 가장 흔하게 접하는 용어가 자유와 정의,사랑이 아닌가 싶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들은 때로는 자유와 사랑과 정의에 대해서 논하는 자체가 어색하기 짝이 없다. 다양한 의미로 나타나고 있는 자유와 사랑과 정의의 관점으로 종교개혁당시 사회학을 논해보고자 한다.
문화를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본다면 외국인 근로자는 본국을 떠나서 외국에 있다는 점과 아울러 사용자에게 종속되어 있는 근로자라고 하는 이중의 어려움에 처해 있다고 할 수 있다. 종속적 지위에 있는 근로자에게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한다고 하는 노동법의 이념에서 본다면, 외국인 근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각을 포함해 창의력, 기업가정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강조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계속적으로 부각하고 있으나, 아직도 평생교육을 진흥하기 위한 재원이 확보되지 못하고 있으며 평생교육 제도 및 프로그램도 크게 확장되지 못하고
문화는 그 사회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가치관․태도․관습의 집합이며 한 공동체가 표현하고 표상하는 전반적 삶의 양식이다. 좁은 의미에서의 문화는 ꡐ내부 감정 및 관념의 미적 표현ꡑ을 뜻하는 개념이다. 즉, 종교적 형식을 포함하여 문학, 미술, 음악, 공연예술 등 아름다움과 탁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