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조라고 할 수 있겠다. 팝아트는 기존의 미술사조와는 다르게 복사와 변형, 일반적인 재료의 사용, 희화화, 에로티시즘적인 기법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Ⅱ. 본론
1. 팝아트의 개념과 역사
1960년대 이후 서구 사회의 문화는 TV, 영화, 만화, Pop Music 등의 대중적인 양식이 지배적인
미술작품이 상품에 사용된 것이다. 미국 작가의 작품이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그대로 사용된 사례도 꽤 많다.
Ⅱ. 본론
1. 팝아트의 개념과 특징
1960년대 이후 산업사회의 중심이었던 미국의 대중문화는 미국만이 아닌 전 세계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유럽의 식당에도 전쟁 중인 베트남의 전장에서도
현대미술로 변화를 가지게 되며 팝아트의 한 장르인 네오 팝아트가 등장하게 된다. 네오 팝 아트의 작가들 또한 자신의 작품을 대중화시키기 위해 아트 상품을 전개하여 대중 속에서 작품세계를 펼쳐나가고 있다. 그리고 현재 디자이너와 브랜드들 간의 협력, 콜라보레이션 또한 지속되어 지고 있다.
미술로 수용한 예술사조이기도 하다. 1950년대 초 영국에서 그 전조를 보였으나 5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 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으로서 대중적이고 일상적인 것들뿐
미술의 대중화를 시도하였다. 가 집단의 활동과 관련이 있다. 사실 20세기를 통틀어 이처럼 미술이 비전문적인 폭넓은 대중의 상상력을 그토록 단단히 사로잡은 때는 아마도 없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팝 운동은 모더니즘의 초기 양상이 낳은 입체파와 표현주의, 초현실주의 등의 어떠한 미술 운동들보
미술이라 할 수 있다. 현대문명의 비개성적인 특징을 따른 팝아트는 그 성격이 비개성적이고 이 지적이라는 점에서도 현대사회의 성격을 반영한다. 비개성적 성격은 우리가 처해 있는 현실인 대량생산과 대량전달이라고 하는 물질문명사회에 대한 예민한 반응의 결과였으며 또한 그들이 이룩한 조형
Ⅰ 서론
인간은 이성과 감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인간 중 일부는 이성을 중시하지만 또 일부는 감성을 중시하기도 한다. 자연 대상에 대해 가지는 인간의 이러한 양면성은 미술사에서도 각기 다른 양상을 보여주었다. 이성을 중시한 미술사조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주의에 바탕을 두고 전개
1. 오브제(Objet)의 이해
이름도 생소한 오브제(Objet). 오브제를 이해하기 위해, 그 어원부터 알아봤다.
오브제(Objet)의 어원은 ‘객체’, ‘대상’ 또는 ‘앞으로 던져진다.’는 뜻의 라틴어인 ‘오브젝튬(objectum)’이고 영어로는 ‘object’, 불어로는 ‘objet’, 독일어로는 ‘objekt’ 으로 표기된다. 이런
사조는 작가 자신의 표현은 곧 예술이라고 하는 종래의 예술개념을 거부하는 입장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작가의 주관을 배제함으로써 사물의 고유한 특성을 제시하며, 현상학적인 방법을 통해 평면성이나 화면 지지체의 형태를 근원적인 물체로 환원시킴으로써 종래의 회화와 조각 개념간의 경계선을
1. 서론
오늘날 공공미술에는 기념비,동 상, 벽화, 포스터 등 야외에 놓이는 미술 작품들과 행동주의, 퍼포먼스, 마을 공동체 미술과 같이 과정 중심적 미술까지, 사실상 공개된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거의 모든 종류의 미술이 포함된다. 그렇지만 “공공미술”이라는 용어가 하나의 장르로서 대중화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