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형상의 갱신
전통적으로 하나님의 형상에 대한 이해는 다른 피조물과는 달리 인간 존재가 지닌 어떤 재능이나 능력과 동일하다고 여겨왔다. 웨슬리 시대의 이신론자들(Deists)은 이성을, 웨슬리 이후 철학자, 임마누엘 칸트는 양심을 이 형상과 일치시켜 보았다. 이와 반대로 웨슬리는 이 형상을
마틴 루터의 95개조의 반박문은 면죄부의 교리와 관행에 반대하였다. 교회 문에 논의를 위한 의견서를 게시하는 것은 당대에 흔히 있는 일이었다. 그러나 이후의 사건들은 학자들로 하여금 이 행위를 종교개혁의 시초로 인정하게 되었다. 루터가 처음부터 교회를 갈라놓거나 새로운 교회를 설립하고자
정보는 나날이 발전하고, 거기에 발맞춰 사회도 발전하고 있다. 자고 일어나면 변해있는 세상이 되는 것이다. 얼마 전 산 최신형 핸드폰이 몇 일 지나면 더 이상 최신형이 되지 않는 시대가 되었다. 이런 시대에 살고있는 교회는 어떠한가?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변화하고 있는가?
매체의 다양화와 새로
은총의 교리
1. 들어가는 말
루터의 인생관을 바꿔 놓은 사건으로 1514년 말 ‘탑 체험(Turmerlebnis)’이 있다. 이 체험은 “내가 어떻게 은혜로우신 하나님을 발견할 수 있겠는가?”하는 것이다. 이 고뇌에 찬 물음에 대한 해답을 그는 로마서 1:17에서 찾았다. 즉 ‘하나님의 의’가 ‘능동적 의’가 아니라
세계사적 의미의 자유주의와 복음주의
Ⅰ. 서언
‘자유주의 신학’을 이해하는 방법 중에서 생각해야 할 것은 한국에서는 자유주의 신학이 어떻게 규정되고 이해되었으며, 또한 어떤 신학적 맥락을 형성하였는가 하는 점이다. 세계적인 의미에서 규정되는 자유주의 신학의 개념과 한국 신학사에서
예배유형연구세미나
종교개혁기의 예배유형(루터)
I. 서론
16세기의 종교 개혁이 그 출발에 있어서 신학의 개혁을 목적으로 했으나 예배학적인 측면에서 볼 때, 그 개혁의 필연성은 의미를 상실한 미사에서 부터였다고 볼 수 있다. 교회가 존재하는 일차적인 목적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데 있음을 인
Ⅰ. 신앙의 의미
먼저 두 가지 인용문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인용문은 아돌프 슐라이터(1852~1938)의 『신약에서의 신앙』(1882)이라는 책에 수록된 것으로 이 책은 여러 차례 중판(重版)과 재판(再版)이 거듭되었다. 슐라이터는 이렇게 썼다.
"그러므로 신앙의 형성과정은 결코 심리학적으로는 설명할
Ⅰ. 신앙의 유형
1. 순종으로서의 신앙
바울은 무엇보다도 우선 순종으로서의 신앙행위를 말한다. 그러므로 신앙의 행위는 자랑함의 태도에 극단으로 대립되며 옛 나대신 새로운 나가 형성되는 순종의 자연스러운 행위이다. 그러한 결단으로서 신앙은 본래의 의미의 행위이다.
2. 고백으로서의 신앙
2. Religious view of honor killing
1) In Quran.
What Quran said about adultery?
If any of your women are guilty of lewdness, Take the evidence of four (Reliable) witnesses from amongst you against them; and if they testify, confine them to houses until death do claim them, or Allah ordain for them some (other) way. (004.015)
If two men among you are guilty of lewdness, punish them both. If
A. 연구의 의의(意義)와 목적(目的)
“디지털이다!”(Being Digital!)
이 짧은 외침은 과학자의 한계를 넘어서 이제는 미래의 예언자가 된 네그로폰테(Nicholas Negroponte)의 책 이름이다. 네크로폰테는 이 책으로 일약 미래학의 선두주자가 되었으며 우리나라의 방문에는 수 많은 사람이 그의 강연에 참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