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지속’의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고, 서구문학 및 사조 수용으로 인한 ‘변화’의 측면을 살펴볼 수 있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지속(전통성)과 변화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지금까지 배워왔던 개화기부터 1960년대까지의 문학사를 총정리 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1900년 전후 ~ 1910년대 : 개화
본 적이 없기에 인간은 모두 죽음에 대한 불안감을 떨쳐버릴 수 없다. 그리고 동시에 죽음 등 인식할 수 없는 세계를 초월하고자 하는 염원을 본능적으로 가져왔다.
이러한 초월성에 대한 염원은 뮈토스의 세계를 도래시켰다. 그리고 뮈토스의 세계는 종교와 예술(문학)이 분화되지 않고 하나로 결합
문학적 활동을 총칭하는 말이다. 이 시기에 우리 민족은 고조선에서 시작되어 부족 국가 시대를 지나 삼국을 정립하였고 나중에 신라를 중심으로 삼국을 통일하였다.
주요 전개 양상으로는 제천의식에서 행해진 집단가무에서 발생하였다. 이 집단가무 형태의 원시 종합 예술에서 문학이 분화되고 다
전함.
4. 고려 전기 향가의 문학사적 위치
고려인으로서의 임무를 자각 신라와는 다른 고려의 통치 질서를 수립에 관여
향가계승
향가를 지은 이유를 역사의 커다란 전환이 이루어 졌어도 고려 전기의 사회와 문화가 신라의 경우와 근본적인 동질성을 지니고 있다는 데서 찾아야 마땅하다.
본 적이 없기에 인간은 모두 죽음에 대한 불안감을 떨쳐버릴 수 없다. 그리고 동시에 죽음 등 인식할 수 없는 세계를 초월하고자 하는 염원을 본능적으로 가져왔다.
이러한 초월성에 대한 염원은 뮈토스의 세계를 도래시켰다. 그리고 뮈토스의 세계는 종교와 예술(문학)이 분화되지 않고 하나로 결합
술한 것들이 거의 다 사라져 내가 오로지 마음을 써 4권으로 만들어 전하게 됐다. 이 장에서는 고전소설강독3공통 1. 교재에 수록된 「숙영낭자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한 다음, 해당 대목을 주목한 이유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자신의 시각
본이 있다. 그런데 <금방울전> 목판본은 경판본만 전하며, 완판본이나 안성판은 전하지 않는다. 이 장에서는 고전소설강독3공통) 1. [이춘풍전]과 [배비장전]을 읽고 두 작품의 주인공과 주요 인물들의 성격, 사건 전개의 양상, 작품이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대조하고 비교하여 서술하시오.(25점) 2. [박
고전시가강독2공통 1. 고려속요 가운데 자기에게 감동을 주는 작품 하나를 선택한 다음, 그 이유를 분석하시오. 2. 조선 초기 사대부 시조의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작품 속에서 근거를 찾아 어떤 점이 좋은지, 혹은 어떤 점이 안 좋은지 그 문학적 가치를 평가하시오. 3. 교재에 제시된 가사
문학의이해4공통)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산문 작품을 정리하고, 2. 그중 한 문인의 산문 작품 하나를 찾아 읽고 본인의 감상을 자유롭게 서술하
고전, 일본의 서적 등을 새벽까지보거나 밤새워 탐독하느라 새치가 돋아나고, 수염이 은백이 되었다고 한다. 《열하일기》(熱河日記)는 조선 정조 때의 북학파인 박지원이 44세 때인 1780년(정조 4년)에 삼종형(8촌 형) 박명원(朴明源)이 청나라 건륭제의 만수절(萬壽節, 칠순 잔치) 사절로 북경(당시의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