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교육은 무용 기술 그 자체를 습득하고 그 춤을 배우는데 목적을 두는 것을 뜻하는 수단이 아니라 이상적인 인간 또는 인간형성을 도모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무용을 뜻한다. 그러므로 무용교육은 수동적인 동작 습득에만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창조하고 그것의 경험을 거듭 반복해나감에 따라
무용 , 현대무용 , 발레전공 여자대학생들의 발형태 비교분석." 한국발육발달학회지 8.2 (2000): 97-105.
한국 무용과 현대 무용, 발레는 움직임에서 추구하는 미적 이상이나 혹은 아름다운 움직임의 전형이 다르다. 김말복,1999
한국무용은 절제된 동작의 미를 추구한다고 할 수가 있다. 그러한 전통적인 움
무용이 가지는 표현성을 망각한 것이었다. 이에 18세기 후반에 들어서면, 장 조르주 노베르의 이론에 의해서 발레의 본질적 표현 기법의 추구가 이루어지게 된다. 1. 줄거리를 전개시키기 위하여 사용하고 있었던 노래와 대사는 일체 배제하고, 표정적 동작과 극적 표현을 하는 새로운 움직음을 받아들
무용
은 기후풍토에 따라서 운동형식이 달라지고 있다. 그러한 춤의 형식을 보면 곧 그 지방의
기후풍토를 감지할 수가 있기 때문에, 그 나라의 민속무용을 보면 그 나라의 국민성이나 문
화수준을 짐작할 수가 있는 것이다. 한랭지방의 춤은 빠르고 약동적이며 격한 동작이 많고
열대지방의 춤은
무용수들이 무기력증에 빠질 때는 대부분 공연 후 자신이 바란 만큼의 동작수행이 되지 않았거나 원한 만큼의 관객들의 반응이 돌아오지 않았을 때나 연습과정 중에 너무 높은 수행의 목표로 인해 도달하지 못 하는 것 때문에 무기력증에 빠지게 된다. 이 무기력증은 심리적으로 쇠약해진 상태기 때문
무용이다. 다른 무용 양식처럼 발레는 스토리를 얘기하고 분위기를 표현하거나 음악을 반영한다. 그러나 발레 무용수들의 테크닉은 특별한 기술로 다른 장르 무용수들과 확연히 구별된다. 발레 무용수들이 표현하는 많은 율동 동작들은 인간의 육체에 부자연스러운 것이다. 그렇지만 이 율동이 제대로
초반에 체코의 무용가이자 안무가인 루돌프 라반은 인간 동작 요소를 토대로 동작 교육이 독창성과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한 신체 움직임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하였다. 이후 심리학적 연구에 기반을 둔 아동과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이 반영되어 유아 동작 교육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게 되었다.
무용이 현실에서 발견한 심미적인 가치를 재경험하기 위한 특별한 방법이라는 것을 이해시키도록 해야 한다. 무용이 이들 교육적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는 것이라면 무용은 이들 가능성에 적합한 형식을 취하지 않으면 안 된다. 무용은 운동 양식을 신체동작의 법칙 위에서 기초 지워야 한다. 무용을
무용의 전문적인 내용과 그 특성에 대해 알아야 한다. 즉 그것은 훈련(기술의 발전)과 무용(공연을 위한 학습)이다.
첫째, 무용기술의 발전에 집중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신체의 정확한 정렬과 역학을 강조하며, 수업과정을 논리적으로 전개한다. 또한 신체 모든 부분들을 움직이게 하는 다양한 동작들
것이다. 즉 우리 인간의 정신을 담고 있는 우리의 신체가 바로 표현의 도구가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신체적 표현 그 자체를 무용이라고 할 수는 없다. 이는 무용이란 단순한 신체의 동작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의 움직임 안에 우리 인간의 정신을 담아 표현하고 있을 때, 즉 정신과 육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