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거장인 괴테(1749-1832)는 독일 고전주의의 대표자로서 자연연구자, 바이마르 공국(公國)의 재상으로도 활약하였다. 1765년에 라이프치히 대학에 들어가 법률을 공부하면서 자유분방한 생활을 보내던 괴테는 1768년에 고향으로 돌아와 요양생활을 하며 신비주의와 중세의 연금술(鍊金術), 경건파(敬
주의와 역사주의의 산물이다. 역사적 비평방법들은 모든 역사적 재료들을 이성으로 이해하려고 하며 진실에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역사적 이해와 신학적 이해 사이의 간격을 초래한다. Edgar Krentz, 김상호 역, 위의 책, 148-149쪽.
제임스는 성경연구는 역사, 신학, 문학의 세 가지 차원
역사주의적 비평과 사회주의적인 비평이 외면적이고 집단적인 현상인 당대 사회의 정치․경제적 사실에 역점을 둔 비평방법이라면 정신분석학적 비평은 내면적이고 개인적인 문제에 관심을 두는 비평이라 할 수 있다. 이명재,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2001년, 157쪽.
즉 정신분석
문학 전반에 대두되기 시작한 부정정신과 비판정신이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전대에는 볼 수 없었던 진보적 성향을 보여준다. 특히 장르혼합 형식, 장르해체, 도시파 시가 본격적으로 대두된다. 또한 이 시기의 비평은 민족 민중문학과 그 실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창작 주체에 관한 의견 개진이 활
문학의 경우 현대라는 수식어는 다분히 '오늘날'이라는 일상성의 의미에 가까운 것이다. 고쳐 말하면 당대(contemporary)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그것이 언제나 현대일 수 있는 것이다. 흔히 역사성으로서의 근대라든가 현대를 구분하기도 하지만 그 근거는 서구문화권의 버릇 내지 오만에서 연유하는 것으
1. 문학비평의 개념정의
문예비평은 시나 소설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때 평가의 기준이 되는 것은 과거의 뛰어난 시나 소설이다. 즉, 전통이 가치를 규정한다. 그런데 그 전통을 유지하는 사회질서가 붕괴될 때에는 전통에 유래한 기존의 비평 척도 자체가 비평의 대상이 된
문학은 현실에 대한 작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문학 작품 속에는 현실이 반영되기 마련이다. 문학이 현실을 소재로 하고 있다지만, 문학 속의 세계는 현실 상황과는 다르다. 그것은 현실 속의 가능성의 선택이며, 작가에 의해 창조된 허구이다.
작가는 구체적 현실 속의 생활인으
주의깊게 살핀다. ② 위의 ①의 과정에서 <현대시론> 강의에서 공부한 ‘비유’, ‘상징’, ‘이미지’, ‘리듬’, ‘화자’, ‘어조’, ‘시어’ 등 시론의 주요 용어를 적극 활용하고, 주요 작품을 3편 이상 선정하여 시를 분석하고 비평문을 작성한다. ③ 비평문의 내용을 드러낼 수 있는 적절한 제목
미당 서정주를 정점으로 하는 퇴영적․복고적 경향을 띤 소위 전통적 서정이라 일컬어지는 리리시즘이고, 둘째는 후반기 동인들에 의해 전개되는 모더니즘이다. 셋째는 두 주류 어느 한편으로도 치우치지 않고 나름대로 시작활동을 하는 소신주의자들의 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
2. 전통주의 시
주의를 향한 유혈의 민주혁명으로 막이 열렸다.
실상 시에 있어서는 50년대에 이미 분단의 비극과 사회현실의 모순 및 부정부패에 대한 비판의식이 표출되고 있었다. 따라서 4․19는 문학, 특히 시에 있어서 시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과 질문을 제기하였으며, 그에 따른 첨예한 논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