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에 의존하였다.
대학을 졸업한 후 바흐친은 네벨의 시골 마을에서 2년 정도를 살고 이후 부근의 비테브스크로 옮겨서 생활하였다. 이 시기 바흐친과 그의 친구들은 칸트와 헤겔, 성어거스틴과 블라디미르 솔로비에프, 기독교의 자기 희생적인 신과 흡사한 그리스 종교의 디오니소스적 요소에 대
성까지도 의심받고 사이비종교로 간주될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런 종교를 어떻게 바른 도리라고 믿고 다른 사람들에게 전도하겠으며 어느 누가 그 말을 믿어 주겠는가. 한국에서 가장 으뜸가는 덕이 효도이고 그 효도를 통해서 천주교의 교리를 이해하고 우주만물과 윤리생활의 모든 의미를 깨달아
중세의 기독교교육
1. 교육특징
- 신 중심주의
- 내세주의
- 세계주의(만민 평등사상)
- 주정주의(도덕적 생활 강조)
2. 학교제도
1) 문답 학교
- 초등 교육 기관(교리, 3R`s)
- 아동들의 세례 준비와 이교도의 교화를 담당
2) 고급 문답 학교
- 중등 교육 기관
- 문답학교의 교사를 양성
서방 그리스도교 신학의 터전을 마련한 사람으로서 서방신학의 대표적인 인물인 아우구스티누스는 고대와 중세 뿐 아니라 현대의 신학에까지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의 사상을 연구하는 일의 가치성에 대해서는 더 이상 언급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아우구스티누스는 그 이전의 다른 어떤 사람이나
아우구스티누스 수도회에 들어갔다. 계율에 따라 수도생활을 하며 1507년 사제(司祭)가 되고, 오컴주의 신학교육을 받아 수도회와 대학에서 중책을 맡게 되었다. 1511년 비텐베르크대학교로 옮겨, 1512년 신학박사가 되고 1513년부터 성서학 강의를 시작하였다. 그는 이때, 하느님은 인간에게 행위를 요구하
-지동설, 창조론-진화론, 베이컨-데카르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Ⅱ. 본론
제 1장. 천동설과 지동설
1 천동설이란
천동설이란 간단히 말하면, 지구는 우주의 중심에서 움직이지 않으며, 그 둘레를 달 ·태양 ·5행성(行星)이 각기 고유의 천구를 타고 공전한다고 하는 우주관이다.
성격은 교사가 교재의 내용을 획일적으로 학생에게 전달하고 학생은 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관계에 있다. 이는 다른 사람이 가르쳐주어 아는 것은 아무 것도 모르는 것이라는 소크라테스적 아이오니를 수업의 현장에서 실현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대학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이
성자 가운데 한사람이다. 어거스틴은 생애동안 참회록을 비롯하여 750편의 설교와 강해서 그리고 삼위일체론과 신의 도성이란 저서를 포함하여 많은 신학 작품을 남겼다. 그리고 그의 생애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회심 이전의 소년기와 회심기, 회심 이후의 노년기 등의 세 시기로 나누어 이해함이 좋
성 p27~30)
) 그리고 감히 말하자면 중세문화는 로망스어 세계의 북쪽 절반이 내놓은 독특한 산물이다.
2. 라틴 기독교 세계와 외부 세계의 관계
(가) 북쪽과 동쪽의 접경지대 - 9세기와 10세기 유럽 북부와 동부 접경지대에 자리잡은 나라들이 유럽에 준 선물은 사상들이 아니라 사람들이었다. 쉽게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