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기독교교육
1. 교육특징
- 신 중심주의
- 내세주의
- 세계주의(만민 평등사상)
- 주정주의(도덕적 생활 강조)
2. 학교제도
1) 문답 학교
- 초등 교육 기관(교리, 3R`s)
- 아동들의 세례 준비와 이교도의 교화를 담당
2) 고급 문답 학교
- 중등 교육 기관
- 문답학교의 교사를 양성
전후로 초기 중세시대와 후기 중세시대로 분류
ㆍ초기 중세시대에는 교황의 권위와 교회의 권위가 강함
ㆍ후기 중세시대에는 교황의 권위와 교회의 권위가 약화하고 대학과 시민 세력
발달
- 후기 중세시대에 인간 중심적인 요소 등장
- 고로 후기 중세시대를 중세의 르네상스라고 부름
사상과 학문, 특히 철학의 발전이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이다. 또한, 그리스인들은 인간중심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는데, 이것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의 모습이 지극히 인간적인 모습을 지니고 있는 점에서 볼 수 있다. 이러한 인간주의의 강조는 자연을 사랑하고 좋아하는 성향을 가지게 하였고,
교육의 특징
① 신 중심주의적, 교권 주의적 교육
신을 중심으로 신에 복종하는 신 중심주의.
신의 존재 위에서 교육의 내용이나 교육방법을 생각.
인문주의나 인간의 조화적 발달이란 생각할 수 없었음.
교회의 권위에 의하며 엄중하게 감독되는 교권주의적인 교육.
기독교와 관계없는 학문은
사상을 일컫는 데 쓰이고 있다.
- 철학사에서는 이 시기의 철학을 통틀어서 흔히 스콜라 철학이라 부르고 있다.
- 스콜라 철학은 기독교의 신학에 바탕을 두기 때문에 일반 철학이 추구하는 진리 탐구와 인식의 문제를 신앙과 결부시켜 생각하였으며, 인간이 지닌 이성 역시 신의 계시 혹은 전능 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