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위안에 대하여](On the Consolation of Philosopihy)를 썼는데, 이 책은 영혼이 어떻게 역경을 딛고 일어서서 철학적 명상을 통해 하나님을 볼 수 있는지를 기술하고 있다.
Ⅱ. 중세의 기독교교육
1. 교육특징
- 신 중심주의
- 내세주의
- 세계주의(만민 평등사상)
- 주정주의(도덕적 생활 강조)
2.
도 그렇다고 믿었다. 즉 자연의 원리가 인간에게도 그대로 적용된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엘레아 사람인 파르니메데스는 현상계의 다양하고 변화무쌍한 것들과는 달리 영원불변의 존재를 상정하였다. 이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변화하며, 존재한다고 보는 것은 착각에 지나지 않고 세계는 결국 영원불
스콜라철학에서는 신의 존재 문제를 애써 다루었는데, 여기서 스콜라의 철학자들은 이 문제를 단순히 물질적 혹은 추상적인 방법론으로 관찰 또는 연구하지 않고 언제나 기독교의 신앙에 따라 해결하고자 노력하였다.
(1) 개요
- 중세 유럽의 그리스도교 사상가들의 철학체계이다.- 종교 교리의 근원
교육과 시청각교육 지향
의의: 현대 실물관찰이나 시청각교육의 모체
ex)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자연의 원리에 따르는 교육과 감각을 중시하는 교수법 중시
→ 관찰 중시, 교육의 강제성 지양
3. 18세기의 교육
- 근대사회로 가는 과도기적 시기, 계몽주의의 등장
- 계몽주의 교육은 이성의
도록 함.
education : 라틴어의 educare, educo에서 유래, 내적인 가능성이 발현되도록 도와준다.
e-(밖으로) + ducare, duco(꺼내다, 이끌어내다)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잠재 가능성이 발현되거나 발달되도록 함.
敎育(교육) : 성숙한 인간이 부모와 같은 마음으로 한편으로는 지도와 모범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