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1.
은 경향시와 프로시의 구분에 주목하기보다 현실적 경향의 시들은 모두 리얼리즘시라는 하나의 범주 속에서 논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세부적인 창작 방법을 고찰할 것을 염두에 두는 것으로 문학 외부적 요인보다는 내재적인 관점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인간성을 규범적 능력수준에서 재인간화 시키기 위해 비인간화 시키면서 부차적으로 인간성을 이끌어 내는 아방가드르적 기계로 제시하게 된다. 결국 포스트 모던적 사회라는 것은 오늘날에 있어서 정당화 이야기의 쇠퇴는 믿음의 파기와 연관되어 모든 언어 게임에 공통된 메타규범의 총체를 포함
Ⅰ. 들어가기
1. 1930~40년대 그리고 여성
1930년대에는 신여성이라는 말보다 ‘모던걸’이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되었다. 이 말은 신교육을 받은 여성이라기보다는 다방, 영화, 레코드 등 서구적 대중문화를 받아들이는 계층이라는 의미가 더욱 많이 내포되어 있었다. 모던 걸은 당시 양장을 하고 거
문학사』2권 제 2장 요약 정리
1. 제 1절 잃어버린 문학의 시대
(1)한국전쟁과 분단문학
1950년 한국 전쟁 이후 미국과 소련의 주둔군에 의해 잠정적으로 구획된 38선은 이념의 경계로 고정되고, 남과 북에 각기 다른 정치이념이 뿌리내리면서, 한국은 또 다른 민족사의 단절을 체험하게 된다. 남북 분단
1. 고전주의의 정의
고전주의는 말 그대로 고전에 대한 동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1760년경 시작되어 1780, 1790년대에 그 절정에 달하고, 1850년경까지 계속되었다. 폼페이와 같은 유물이 발견되면서 진정한 미는 당시 유행하던 미술사조나 새로운 것이 아닌 고대 그리스의 미가 진정 아름다운 것이라면서
문학사라는 것은 문학작품에 나타난 특정한 민족의 정신적 흐름을 기술하는 것이다. ‘정신적 흐름’이라는 것은 그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민족정신을 말하고, ‘정신’이라는 말은 민족의 상상력, 풍속, 사회상, 생활상, 예술양식, 율격, 구조, 주제, 원형 등을 두루 포괄하는 것을 의미한다한
문학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 시기의 문학에 한국의 사회 변화와 그 갈등 양상을 곧바로 문학의 영역에 끌어들일 수 있도록 하는 기틀을 마련한 것이다.
1) 시대적 배경
=> 역사적 사건으로 보는 당시의 사회와 체제
- 1970년
ㄱ. ‘전태일 열사의 분신’
노동운동 시작되는 계기가 되는 사건이다.
탈민족화는, 특히 한국의 탈민족화라는 것은, 결국에는 지나친 민족주의에 대한 반대에서 태동한 측면이 크기 때문에, 우선 민족과 민족주의에 대해 알아보고 그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면서 과연 무엇이 문제인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그래서 우선 우리는 민족과 민족주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Ⅰ. 서론
1920년대는 한국이 특수한 상황에 처해있는 시기로, 한국현대시사에서 일제 강점기가 차지하는 의미는 심대하다. 우리 시문학사에 대해 지금까지 이루어진 수많은 논의의 거의 전부가 이 시기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음에도 아직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 시
, 위대한 인간성이 완전히 소멸된 것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이와같이 인간에게 내재한 인간정신의 무한한 가능성을 신뢰하는 작가로서, Bellow는 도덕적 문제의 핵심은 인생의 정당화이며 도덕적 기능은 예술과 분리될 수 없다고 믿으며, 현대인의 소외와 절망을 극복하는 인간상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