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의 언약은 비록 언약이란 언어는 없지만 그 유형들을 파악해볼 때 크게 아담과 처음언약, 노아의 언약, 모세와의 언약, 다윗과의 언약, 그리고 선지자들을 통하여 새 언약을 맺어 가는 과정들이 다양한 사건속에서 유기적으로 통일성을 이루어 점진적으로 확대되어 성취단계까지 발전해 가는가를
구약성서 해석이나 신학 구축에 가장 큰 밑거름이 되기 때문에 정확한 본문 토대에 근거하지 않은 다른 해석과 신학 작업은 모래 위에 집을 짓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그러므로 이러한 본문비평적 시도는 본문에 대한 여러 가지 해석 작업 이전에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을 아
신학의 본질, 기능, 방법, 범위에 대해서 단 두사람도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젤은 이 책에서 신약신학의 효시와 발전에 관한 역사적 개관을 다루고, 신약신학의 방법론 문제면에서 현대 논쟁에 있어서 이슈들의 선별, 신약신학의 핵심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 신약신학과 구약에 관계된 다양한
신학의 본질, 기능, 방법, 범위에 대해서 단 두사람도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젤은 이 책에서 신약신학의 효시와 발전에 관한 역사적 개관을 다루고, 신약신학의 방법론 문제면에서 현대 논쟁에 있어서 이슈들의 선별, 신약신학의 핵심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 신약신학과 구약에 관계된 다양한
구약은 극히 일부분을 제외하고 히브리어로 기록되었으며, 외경은 모두 헬라어로 남아 있다. 신약은 헬라어 중에서도 통속적인 민중의 언어 ‘코이네헬라어’로 기록되어 있는 것이 특색이다. 신약의 문서가 정경으로 확정된 것은 4세기경이며, 구약문서의 정경화 작업은 100년경 유대교 얌니아(Jamnia)
신학적 사상을 우리의 신앙생활 이
라는 정황에서 얻어진 그의 핵심적 사상인 성화론을 과정사상이라는 특별한
개념을 가지고 살펴봄으로써, 우리의 추상적인 보편적 신앙생활을 탈피함과
아울러 현실적이며, 실제적인 복음의 가치의 추출(抽出)을 시도해 보고자 한
다. 웨슬리 신학의 중심사상은
1부
교육신학의 프롤레고메나
1 장 기독교 교육 장의 구조와 과정
듀이는 문화와 문명은 교육 내용의구조가 되며, 사회의식화는 교육의 과정이라고 이해한다. 기독교 교육의 구조는 하나님과 인간 사아의 만남이며, 그 만남의 장을 쉐릴 교수는 기독교 공동체라고 본다.
Ⅰ. 장의 구조
1. 교육
심정이나 내적 상황을 규율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세속 실정법도 마찬가지이다. 실정법의 지도원리는 오직 범법자의 행위에 있는 것이지 행동에 있는 것도 아니다. 율법은 그리스도인의 삶의 법칙으로서 인간의 도덕적 가치관을 규율한다. 예배의 법칙으로서 구약시대의 유대인에게 한정된다.
제4장 신약신학과 구약
1800년대 로렌즈 바우어의 ‘신약성경신학’으로 신약신학은 구약신학으로 분리되었다.
최근의 관심은 우리가 신약과 구약을 독특하게 읽든, 혹은 신약에서 출발해서 구약을 읽든 , 혹은 구약에서부터 출발하여 신약을 읽고 신약에서 출발하여 구약을 읽는 식으로 상호 교차적
신학의 심판관 역할 및 교리를 설명하고 표현해야 함. 교리가 교회 존립의 기초이므로 교리의 이해는 성경의 진리들을 바로 이해하게 해주는 길잡이. 교리는 성경 계시에서 유래하였고 성경의 계시에 근거하였지만 성경을 바로 이해하게 해줌. 교리는 교회의 근본 진리이므로 모든 신학의 기초. 교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