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교육신학의 프롤레고메나
1 장 기독교교육 장의 구조와 과정
듀이는 문화와 문명은 교육 내용의구조가 되며, 사회의식화는 교육의 과정이라고 이해한다. 기독교교육의 구조는 하나님과 인간 사아의 만남이며, 그 만남의 장을 쉐릴 교수는 기독교 공동체라고 본다.
Ⅰ. 장의 구조
1. 교육
Ⅰ. 2천년대를 위한 교육현실 조명과 그 대안
1.급진적인 변화속에 있는 한국사회
교육은 근본적으로 인간을 인간되게 하는 것이 그 본래의 과제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사회의 학교 교육운 고육 실데에 있어서 이상과 인격을 심어주기 위한 교육이기 보다는 어떻게 경쟁사회에 살아 남아
Ⅰ. 2천년대를 위한 교육현실 조명과 그 대안
1. 급진적인 변화속에 있는 한국사회
교육은 근본적으로 인간을 인간되게 하는 것이 그 본래의 과제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사회의 학교 교육운 고육 실데에 있어서 이상과 인격을 심어주기 위한 교육이기 보다는 어떻게 경쟁사회에 살아 남아
1. “말씀”과 기독교교육 - 제임스 스마트(James Smart) :
제임스 스마트는 “기독화”를 장으로 하는 기독교교육을 “말씀”이라는 중심 개념으로 풀이한 학자로서 하나님의 “말씀”이 기독교교육의 근본적인 장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1) 신의 말씀과 신앙 - 교육신학적 구조 :
제임즈
1. 신 정통신학이란?
정통신학에 대한 반발로 자유주의 신학이 일어난 지 약 40년 후에는 다시 자유주의 신학에 대한 반발로 신 전통주의가 일어났다.
신 정통주의 신학자
칼 바르트 (Karl Barth)
스미스 (H. Shelton Smith)
호던 (William Hordern)
키에르케고르 (Soeren Kierkegaard)
신 정통이라는 새로운 이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