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은 자체 프로그램의 양도 정체성을 형성하고 발전시킬 수 있을 정도로 적고, 그 질도 매우 낮은 수준이다. 또한 지역주민들조차 지역방송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서울 지상파 3사의 영향력이 크고, 지역방송의 현실은 매우 열악하다.
더구나 지금까지 지역방송은 지역사회의
방송, 위성방송간의 경쟁뿐 아니라 새로운 매체로서의 인터넷, 디지털화에 따른 엄청난 수의 채널증가 등을 예상케 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지상파에 한해서는 외국자본의 유입이 금지되어 있고, 기타 매체의 경우도 제한적으로만 허용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매체 형식에 의한 방송의 도입은 기존 시
왜 이용하는지, 이용하지 않는다면 왜 이용하는지에 대한 설문을 실시해보았다. 설문은 국민대, 중앙대, 한양대 등 서울시내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2006년 11월 22~25일에 걸쳐 진행하였으며 150부의 설문지 중 회수된 142부(위성DMB서비스사용자:41명, 미사용자:101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왜 이용하는지, 이용하지 않는다면 왜 이용하는지에 대한 설문을 실시해보았다. 설문은 국민대, 중앙대, 한양대 등 서울시내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2006년 11월 22~25일에 걸쳐 진행하였으며 150부의 설문지 중 회수된 142부(위성DMB서비스사용자:41명, 미사용자:101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1. 디지털 위성방송의 등장
1) 디지털 위성방송이란?
기존 위성방송과 같지만 중간과정에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기술이 사용되는 점이 다르다. 즉 방송국에서 프로그램을 송신지국으로 보내면 이곳의 송신시스템이 화상, 음성, 데이터 등의 프로그램 정보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 압축 부호로
방송 등을 대신하 여 1980년경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새로운 정보의 전달수단으로, 정보의 수집∙작성, 정 보의 처리∙가공, 정보이용 가운데 하나 또는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온 미디어로 정의된 다. 파스칼세계대백과사전, “뉴미디어”
뉴미디어(New media)는 일본의 조어로 지금은 영
- 위성 DMB(Satellite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이하 "위성 DMB")서비스는 위성을 통해 방송 콘텐츠를 송출, 야외나 이동 중에도 휴대용 수신기 및 차량용 수신기를 통해 방송을 시청할 수 있게 하는 신 개념의 이동방송 서비스
- DMB 서비스는 오디오 채널 20여 개, 비디오 채널 10여 개 등 채널을 최대 40개
Ⅰ. 서 론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물질적인 성장은 어느 정도의 수준에 도달하였으며 점차 질적인 성장을 지향하는 사회로 바뀌어가고 있다. 즉, 경제적인 여유가 생겨나면서 국민 개개인의 생활양식 및 의식 등이 변화하고, 이에 따라 방송에 대한 정보요구가 내용과 접근방식 면에서 변
방송과 통신이 융합된 신 개념의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이다. CD수준의 음질과 데이터 또는 영상 서비스 등이 가능하고 우수한 고정 및 이동 수신 품질을 제공하는 디지털 방식의 멀티미디어 방송으로, 전송수단(지상파/위성)에 따라 지상파 DMB와 위성 DMB로 구분한다. Eureka-147에서 표준화한 유럽
위성방송의 법적 근거가 마련되고 2000년 12월 방송위원회에서 위성방송사업자(KDB)를 선정하였으며 드디어 2002년 3월 위성방송국(KDB)이 개국함에 따라 우리나라 방송산업도 지상파방송, 케이블TV, 그리고 위성방송을 주축으로 하는 산업구조가 형성되었다.
위성방송의 도입은 단순히 새로운 전송수단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