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중심적 사회운영의 틀이 가지는 한계를 인식하게 한다. 더 나아가 자연과의 관계 속에서 인간사회의 유지가 위협을 받고 있다는 “생태위기”를 인식하면서 녹색정치는 더욱 두드러졌고, 그 결과 그 틀을 바꾸려는 역사적인 노력이 시작되었다. 확장된 민주주의의 실현을 꾀하는 “녹색정치”가
자연스럽게 자연을 지배하는 인간 중심주의 가치관이 핵심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그 대안으로 생태 중심주의(Eco-centrism)가 모색되었다. 바로 이 시기에 환경문제를 보는 또 다른 시각이 태동하고 있었는데 다름 아닌 사회생태주의(social ecology)였다. 이 사상을 창시한 인물은 머레이 북친(Murray Bookchin)이
주체가 될 수 있는 인간이 자연환경에 대해 갖는 관계성에서 정립; 인간의 책임과 의무
책무의 방향에 따라 신중심 생태윤리학, 인간중심 생태윤리학, 자연중심적 생태윤리학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책무의 지향하는 바는 동일하다(생태 보존 유지).
생태철학, 생태주의 : 현대 문명에 대한 반성은
인간에게 음식문화란 생존과 건강에 좋은 것을 찾아내어 좋아하는 음식을 만드는 일로서 자연에서 생산되는 식재료를 바탕으로 좋은 음식에 대한 기대와 희망을 공유하는 과정이다. 특히 사람들은 문화와 역사를 바탕으로 형성되어 온 음식 안에 존재할 수 있는 특정 메시지를 기대할 뿐만 아니라 그
도시에서 숲(도시의 산림을 포함한 녹지공간으로 교재에서 정의하고 있는 숲을 의미함)이 점차 감소와 훼손이 진행되어 도시생태계에 위협을 받고 있다. 도시환경에서 숲의 생태환경 위협요인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의 숲 감소 및 훼손의 원인, 도시의 숲 보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역사적, 그리고 사회적‧경제적‧문화적 조건 등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예를 들면, 식품산업의 발달과 매스 미디어의 영향으로 평준화되었다고 생각되는 현대의 식문화도 호남과 영남 지방의 기호가 서로 다른 것처럼 향토적인 기호가 남아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나의 식
자연과 자신에 대한 지식을 축적해왔다. 인간은 마침내 주위의 자연을 자신의 필요에 맞게 이용하고 조작하는 지적 능력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기술 발전에 있어서 사회의 구성이 복잡해지고 기술의 수요가 양,질적으로 확대되면서 집단의 노력이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되었다. 기술의 역사를
내 케이블카 설치 사업에 관하여 많은 찬반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들은 관광증대와 노약자 편의를 위해 국립공원에까지 지속적으로 케이블카 설치를 요구하고 있고, 이에 맞서 환경단체는 국립공원 내에 케이블카 설치로 자연생태계의 파괴와 훼손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문화와 역사, 자연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길을 찾아 조성하고 운영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숲길, 강길, 해안길, 마을길(시골길, 도시길), 바닷길 등 6개 유형으로 구분되어 있다. 숲길은 백두대간, 주요공원, 자연휴양림 등 산림 지대를 탐방지역으로 하는 탐방로 형태로서 등산로, 임도, 자연관찰로 등
, ② 건강권, 환경권, 소득보장권, 국가와 사회로부터 부양받을 권리, 교육문화권, 노동기본권, 복지수급권, 서비스 청구권이 포함되는 생존권적 기본권으로 규정할 수 있다.
2. 노인 인권의 영역
<노인 인권의 영역과 세부적 권리>
영역
인권항복
세부적 권리
인간 존엄권
행복추구권과 평등권